뷰페이지

보츠와나 “우리가 ‘오미크론’ 진원지? 타국 외교관들로부터 유입됐다”

보츠와나 “우리가 ‘오미크론’ 진원지? 타국 외교관들로부터 유입됐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1-29 12:25
업데이트 2021-11-29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의 존재를 일찍 알려 세계 각국이 대응할 시간을 벌어줬는데도 이에 대한 포상은커녕 오히려 입국 금지 조치 등 벌을 주고 있다고 남아공 외교부가 27일 주장했다. 사진은 남아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인데 현재 접종 완료율은 24% 정도에 그치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평균은 7%더, 로이터 자료사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의 존재를 일찍 알려 세계 각국이 대응할 시간을 벌어줬는데도 이에 대한 포상은커녕 오히려 입국 금지 조치 등 벌을 주고 있다고 남아공 외교부가 27일 주장했다. 사진은 남아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인데 현재 접종 완료율은 24% 정도에 그치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평균은 7%더,
로이터 자료사진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보츠와나가 오미크론이 타국 외교관들로부터 처음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남아프리카 지역이 진원지로 지목되며 전세계가 국경을 걸어잠그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가 진원지일 수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29일(현지시간) 아프리카타임즈 등에 따르면 보츠와나 정부는 성명을 통해 “새 바이러스(오미크론)는 외교 임무로 자국을 방문한 외국인 4명에게서 검출됐다” 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7일 보츠와나에 입국했으며 11일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고, 24일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 결과 새로운 변이가 발견됐다.

다만 보츠와나 정부는 이들이 어느 국가의 외교관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들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5명이 추가로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에드윈 디코로티 보츠와나 보건부 장관은 “과학자들이 신속하게 변종을 밝혀내 기쁘다”면서 “우리나라의 과학자들이 칭찬받을 만하다”고 덧붙였다.

남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영국을 시작으로 남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입국 제한을 하는 데에 반발하고 있다. 오미크론의 진원지와 전염성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히 국경을 걸어잠그면서 막대한 피해와 손실을 입었다는 것이다. 특히 오미크론이 보고된 직후 신속히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한 뒤 세계 각국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는 점에서 이를 차별과 혐오로 규정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툴리오 데 올리베이라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염병 대응 및 혁신 센터(CERI) 소장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우리는 국제사회로부터 차별을 겪을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와 세계를 보호하기 위해 (오미크론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왔다”면서 “남아프리카는 누 변이가 세계로 확산되지 않도록 재정적·공중보건·과학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생방송 대국민 담화에서 “(입국 제한은) 정당하지 않으며 남아프리카 국가들을 부당하게 차별하고 있다”면서 “과학계에서 권고된 조치가 아니며, 오히려 피해국의 경제와 회복 능력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