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오미크론 공포에 외국인 신규 입국 중단…“30일 0시부터 적용”

日 오미크론 공포에 외국인 신규 입국 중단…“30일 0시부터 적용”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1-29 13:29
업데이트 2021-11-29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가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29일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대응에) 임하고 있다. 추가 대책 강화를 검토하고 있고 적절한 타이밍에 공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30일 오전 0시부터 외국인 신규 입국이 전면 중단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28일 오전 0시부터 오미크론 변이 위험국인 모잠비크, 말라위, 잠비아 등 아프리카 3개국에 대해 입국 강화 조치를 시행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나미비아 등 아프리카 국가 입국 강화 조치에 더해 모두 9개국에서 귀국 시 10일간 정부가 지정하는 시설에 대기하도록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일부터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외국인 신규 입국을 조건부로 해제했지만 남아공 등 9개국의 신규 입국은 불허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나아가 비즈니스 목적의 입국자와 유학생과 기능 실습생 등의 신규 입국도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월부터 외국인 신규 입국을 전면 금지해왔다. 최근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대 안팎으로 떨어졌음에도 외국인 입국 불허가 유지되면서 다른 나라로 외국인 유학생이 뺏기는 등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지난 8일부터 조건부 신규 입국을 허가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일본 정부가 다시 빗장을 걸어두려 하는 상황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