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드 기지, 빠른 시간에 정상화”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드 기지, 빠른 시간에 정상화”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5-23 15:56
업데이트 2022-05-2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3일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대한 ‘정상화’를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정부 때 미국이 줄곧 요구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해결이 어렵던 것을 새 정부 들어 발빠르게 정상화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드 기지 정상화는 당연히 했어야 하는 것인데 지금까지 잘 못했으니 더 빠른 시기 내에 하겠다”며 “일정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사드 기지 정상화 방안이 어려워서 안 한 건 아니지 않으냐”며 “별로 어려울 것이 없다”고 했다.

성주 사드기지는 2017년 배치 이후 아직까지 야전에서 임시 작전배치 상태로 있다. 현재 사드 기지 내 물품·자재 반입은 기지 입구를 차단하고 있는 사드 반대 단체와 일부 주민의 시위로 사실상 막혀 있다. 때문에 헬기를 통해 물품이 지원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3월 방한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서욱 당시 국방장관에게 “사드 기지를 지금 같은 상태로 방치할 것이냐”며 “동맹으로서 용납할 수 없다”고 강력 항의한 바 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