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3~15세에 임신, 시집보내고 쌀 받아”...印 ‘조혼’의 민낯

“13~15세에 임신, 시집보내고 쌀 받아”...印 ‘조혼’의 민낯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2-05 08:57
업데이트 2023-02-05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 한 도시 ‘미성년자 결혼’ 단속
2000명 남성 체포됐다

이미지 확대
어린 소녀가 결혼식을 올리고 있다. ‘밀레니엄교육재단’ 제공
어린 소녀가 결혼식을 올리고 있다. ‘밀레니엄교육재단’ 제공
인도에서 10대 여성들과 강제 혼인하거나 혼인을 주선한 혐의로 최소 1800명 이상의 남성들 경찰에 체포됐다.

5일(한국시간) AFP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인도 동북부 아삼주 정부는 아동 결혼 금지법 위반자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시작했다. 그 결과, 1800명이 넘는 남성을 미성년자와 결혼한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결혼식을 주관한 성직자와 혼인 신고를 받아 준 당국자들도 체포했다.

관할 경찰관은 “조혼 관습의 가장 큰 문제는 10대 소녀들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매우 높은 사망 위험에 처한다는 것”이라면서 “많은 소녀들이 13~15세에 임신하고 있다. 현재 인도는 높은 산모 사망률과 미성년자 사망률 등의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인도 조혼 반대 시위. EPA 연합뉴스
인도 조혼 반대 시위. EPA 연합뉴스
인도에서 18세 미만의 결혼은 불법이다. 하지만 인도에서는 아동 결혼 금지법이 무시되고 있다. 가난한 시골에서는 수백만 명의 아이들이 조혼을 강요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도 정부가 방역을 위해 도시 곳곳을 봉쇄하자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가정에서 식량 등 금전적 지원을 받고 어린 아이들을 결혼 시키는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코로나19로 생겨난 고아들 역시 조혼에 노출됐다. 앞서 14살 소년이 16살, 12살 누이들과 코로나19로 숨진 어머니를 묻으려 땅을 판 사연, 6살 쌍둥이가 코로나19로 엄마가 숨진 줄도 모르고 곁에서 잠들어 있다가 뒤늦게 발견된 사례들이 전해진 바 있다.
이미지 확대
미성년자 결혼에 항의하며 피켓 시위하는 인도 여성들. EPA 연합뉴스
미성년자 결혼에 항의하며 피켓 시위하는 인도 여성들. EPA 연합뉴스


인도 미성년 ‘소녀 신부’, 무려 2억 2300만명
유엔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서 미성년 ‘소녀 신부’는 무려 2억 2300만명에 달한다.

유엔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조혼 사례가 인도에서 나온다며 매년 약 150만 명의 소녀들이 18세 이전에 결혼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도 아동지원 단체인 ‘HAQ 센터 포 차일드 라이트’는 “코로나 사태로 많은 빈곤층이 위기에 빠지자 그 여파가 아이들에게 미치고 있다”며 “어린이 노동, 조혼뿐 아니라 부모의 학대도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영국 의학 전문지 랜싯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자살 여성 열명 중 네명은 인도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EPA 연합뉴스
영국 의학 전문지 랜싯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자살 여성 열명 중 네명은 인도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EPA 연합뉴스
전 세계 ‘극단적 선택’ 여성 40%가 인도인
전 세계에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여성 중 36.6%가 인도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혼을 강요하고, 폭력을 조장하는 가부장 문화가 인도 여성들을 죽음으로 이끌고 있다.

영국 의학 전문지 랜싯의 연구 결과, 극단적 선택을 한 인도 여성 대다수는 35세 미만의 기혼자로 알려졌다.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인도 여성의 비율은 인도와 사회경제적 요인 등이 비슷한 방글라데시 등의 국가와 비교해봐도 3배 가량 높다.

결혼과 동시에 인도 사회에서 지위가 낮다고 여겨지는 여성들은 가정 폭력 등 뿌리 깊은 가부장적 문화에서 파생한 악습에 시달리게 된다.

인도 기혼 여성 62%는 남편이 자신을 때리는 것이 ‘합법적’이라고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공중보건단체 ‘인도인구재단’의 푸남 무트레자 이사는 “심각한 문제”라며 “매우 퇴보한 사회적 규범을 지닌 인도 사회에서 여성은 ‘아버지의 딸’로 살다가 결혼해서는 ‘남편의 아내’가 된다. 이후 자식을 낳으면 ‘아들의 엄마’가 된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