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음 앞둔 여인이 빛을 향해 가는 이야기”

“죽음 앞둔 여인이 빛을 향해 가는 이야기”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2-06 00:50
업데이트 2023-02-06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녕, 소중한 사람’ 아테프 감독

“오래 투병한 어머니 마지막 담아
송강호·전종서와 작업하고 싶어”

이미지 확대
에밀리 아테프 감독
에밀리 아테프 감독
지난해 칸국제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안녕, 소중한 사람’이 오는 8일 개봉한다. 희귀병으로 죽음을 앞둔 엘렌(비키 크리프스)이 홀로 노르웨이 피오르로 떠난다. 자신을 연민하지 않고 당당히 삶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시한부 환자 벤트(비에른 플로베르그)의 집에 머무르며 많은 위안을 얻는다. 한참 뒤 찾아온 남편 마티유(가스파르 울리엘)도 엘렌의 선택을 담담히 받아들인다.

빼어난 영상미, 섬세한 연출로 크리프스와 울리엘의 연기 조화를 이끌어 낸 에밀리 아테프 감독은 BBC 드라마 ‘킬링 이브’ 시즌4를 연출해 대중에게도 익숙하다. 이번 다섯 번째 장편에서 각본과 연출을 맡은 그는 “오래 투병한 어머니의 마지막을 녹여 냈다”고 했다.

최근 서면 인터뷰로 만난 아테프 감독은 이 작품을 두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 세상을 떠나기로 결심하며 자유를 찾은 여성, 빛을 향해 가는 자유의 이야기”라면서 “관객들이 엘렌의 심정을 이해하고, 결국 그녀의 선택을 존중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프스의 연기에 대해 “엘렌과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여성과도 얘기를 나누게 했다. 촬영이 시작되자 비키는 곧바로 엘렌이 됐다.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하고 있지 않을 때조차도. 비키는 나조차도 상상하지 못한 영역까지 엘렌의 캐릭터를 확장시켰다”고 놀라움을 표현했다. 영화에서 마티유는 배를 타고 떠나고 엘렌은 육지에 남는다. 영화 편집 작업이 한창일 때 울리엘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등졌다. 아테프 감독은 “마치 어떤 암시처럼 느껴져 우리의 마음은 더욱 무거웠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사고가 난 날 울리엘은 원하는 만큼 연기가 안 나왔을까 봐 걱정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영화와 그의 연기, 비키와의 호흡에 매우 만족한다고 음성 메시지로 전했다”고 떠올렸다.

이창동 감독을 좋아하고 ‘버닝’(2018)과 ‘시’(2010)에 큰 영향을 받았다는 그는 함께 일하고 싶은 배우로 “모든 감독이 함께 작업하고 싶어하는 송강호”라면서도 “내 영화의 주인공은 주로 여성이라 전종서를 선택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02-06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