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눈사태로 스키족 등 10명 희생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눈사태로 스키족 등 10명 희생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2-06 05:14
업데이트 2023-02-06 0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서부 파이버브룬 근처 산악구조대 요원들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지난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서부 파이버브룬 근처 산악구조대 요원들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알프스에서 눈사태가 잇따라 주말에 10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된다고 영국 BBC가 다음날 전했다. 오스트리아 서부에서 지난 4일(현지시간) 하루에만 30건의 눈사태 신고가 당국에 접수됐다. 여러 군데 스키장에서 뉴질랜드, 중국, 독일 관광객들이 희생됐다고 보고됐다.

오스트리아 당국은 눈사태 4단계 경보를 발령했는데 두 번째로 높은 단계로 강력한 폭설과 바람이 분다는 의미다. 하지만 경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빈의 봄방학을 맞아 이 나라 서부의 스키장들에는 많은 스키족들이 몰려왔다고 방송은 전했다.

오스트리아 경찰은 5일에도 다섯 사람이 숨졌다고 발표했는데 티롤 서부지역에서 제설차를 운전하던 59세 남성을 비롯해 상크트 안톤 암 아르베르크에서 스키 가이드로 일하던 세 사람, 호헤 아이프너 정상 주변에서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기던 62세 남성 등이 희생됐다고 했다.

전날에는 17세 뉴질랜드인, 32세 중국 국적자, 50대 독일 남성이 지정된 스키 트레일에서 스키를 즐기다 눈사태가 덮쳐 숨진 주검으로 발견됐다.

스위스에서는 4일 아침 남동부 그라우부엔덴 칸톤(주)에서 56세 여성과 52세 남성이 눈사태에 목숨을 잃었다. 함께 있던 다른 사람은 간신히 참변을 모면했는데 다친 데도 없다고 했다.

오스트리아의 APA 통신에 따르면 전날에만 티롤 지방에 30건의 눈사태 피해 신고가 접수돼 모두 11명이 인사 사고에 연루됐다.

오스트리아의 눈사태 경보 4단계는 “매우 큰 눈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숙련되지 않은 스키어는 완전히 툭 트인 슬로프와 트레일에 있어야 하며 숙련된 이들은 아주 가파른 지형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