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표적을 향해’ K1A2 전차의 힘찬 사격

[포토] ‘표적을 향해’ K1A2 전차의 힘찬 사격

입력 2023-03-23 13:41
업데이트 2023-03-23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연습 중에 북한이 도발을 계속한다고요? 그건 정말로 훈련에 집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훈련 강도를 강화하도록 자극할 뿐입니다.”

브랜든 앤더슨 미 2사단/한미연합사단 작전부사단장(대령)은 지난 22일 오후 경기도 포천 영평사격장(로드리게스)을 찾은 내외신 취재진 30여 명 앞에서 훈련 중 북한의 도발을 우려하는 질문에 단호히 답했다.

이날 한미는 육군수도기계화보병사단(이하 수기사단), 미 2사단과 한미연합사단이 영평사격장에서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하는 한미 연합제병협동사격을 언론에 공개했다.

이번 연합제병협동사격은 지난 13일 시작한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한미연합연습의 야외실기동훈련(FTX)의 하나로 기획됐다. 한미가 함께 제병협동 연합부대를 편성해 전시 연합작전수행 능력을 향상하려는 훈련이다.

육군 실기동훈련은 육군을 상징하는 ‘타이거’(TIGER)를 결합해 이번 훈련을 FS/TIGER로 명명했다.

전체 훈련기간에 K1A2전차·K9A1자주포·미 스트라이커장갑차 등 장비 100여 대, 한미 장병 800여 명이 동원됐다.

수기사단 전차·포병·공병·정보부대, 5군단 화생방대대와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예하 스트라이커여단, 미 포병·정보부대 등 다양한 연합전력이 투입돼 연합작전수행능력을 검증했다.

취재진에 공개된 이날 훈련은 통제탑 맞은편에 보이는 불무산 능선에 위치한 적진에 미군 M777 견인포가 공격준비사격으로 적진을 타격하면, 수기사 K1A2 전차가 적진 아래 적 방공자산과 주요시설을 초토화하고 진로를 확보하고, 이어 스트라이커 장갑차가 기동해 적진 깊숙이 진입하는 순서로 전개됐다.

“미측 사격 시작”을 알리는 무전이 떨어지자 4시 방향 산 넘어 포진지에서 날아온 미 M777 견인포 산사면 적진에 명중했다. 포연과 흙먼지가 솟아오르며 ‘꽝’하는 굉음이 천지를 진동했다.

미측의 적 진지 포격 후 수기사 K1A2 전차 5대가 기동해 적 방공자산과 주요시설을 파괴했다.

병력 진격에 앞서 K221 장갑차 2대가 양쪽으로 기동해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전선에 연막을 살포하자 수기사단 장애물개척전차 K600이 나서 미 공병이 함께 진로를 개척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K200 장갑차가 지뢰제거 장비 미클릭(MICLIC)을 견인해 지뢰를 제거했다.

지뢰와 장애물을 제거하자 병력을 태운 스트라이커 장갑차 4대가 날쌔게 기동, 최전선에 도열했다.

이때 다시 포성이 울리며 산사면의 적진에서 포연이 피어올랐다. 이번에는 육군의 K9A1 30발이 적진을 때리고, 미군 M777 견인포가 가세해 적진을 초토화했다.

포성이 천지를 진동하는 사이 스트라이커 장갑차에서는 기관총 엄호사격이 불을 뿜었다.

당초 훈련 시나리오에는 미군이 운용하는 정찰 무인기가 전송한 표적 정보를 지휘통제소를 거쳐 한미가 공유해 사격하는 부분이 포함돼 있었으나 이날 사격에는 미군 측의 사정으로 무인기가 뜨지 못했다.

미군 무인기를 제외하고 육군의 K9A1 자주포, K1A2 전차, K600 전차, K200 차량과 미클릭 지뢰제거 장비, 미군의 M777 견인포, 스트라이커 장갑차 등이 한 공간에서 작전을 펼치는 실전적 모습이 연출됐다.

이번 FS 훈련은 5년 만에 부활한 전구급 연합연습으로 한미는 수기사, 미 2사단과 한미연합사단의 이번 훈련을 포함해 20여 개 FTX가 집중적으로 전개했다.

스트라이커 여단이 작년 10월 한반도에 배치된 이래 FS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