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려울수록 근원적 실력 키워야” 삼성, 208개 협력사와 함께 성장

“어려울수록 근원적 실력 키워야” 삼성, 208개 협력사와 함께 성장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3-24 02:05
업데이트 2023-03-24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년 만에 ‘상생협력데이’ 재개

생산 혁신 등 우수 협력사 시상
ESG 경영 교육·컨설팅 지원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2019년 이후 중단됐던 삼성전자의 ‘상생협력데이’ 행사가 23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2019년 이후 중단됐던 삼성전자의 ‘상생협력데이’ 행사가 23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협력사와의 상생 의지를 담은 ‘상생협력데이’ 행사가 23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4년 만에 다시 열렸다. 삼성과 협력사가 소통하며 동반성장 의지를 다지기 위해 2012년 처음 개최된 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2019년 이후 중단됐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대표이사인 한종희 부회장과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 등 삼성 측 주요 경영진과 김영재(대덕전자 대표) 협력회사협의회(협성회) 회장을 비롯해 208개 회원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3년간의 팬데믹 상황을 떨쳐 내고 이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등으로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명확한 전략 아래 함께 철저히 준비해 나간다면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울 때일수록 움츠리기보다는 실력을 키워 근원적 경쟁력 확보에 노력해 달라”며 “공급망 전체의 생존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도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 협성회 회장은 “삼성전자와의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 활동과 기술 개발로 위기를 극복하자”면서 “특히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팩토리와 저탄소 녹색 성장에 기초한 ESG 경영을 중장기 계획에 따라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소 협력사와의 상생과 협력을 강조해 온 이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협력사 지원을 이어 오고 있는 삼성전자는 최근 중소·중견기업들의 가장 큰 당면 과제로 떠오른 ESG 경영과 관련해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전담 조직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협력사 고충을 해결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부터 협력 회사 대상 교육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아카데미 교육센터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공급망 실사법 대응, 공정거래 정책 등 ESG 경영과 관련한 22개 과정을 신설해 관련 현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안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품질·생산 혁신, 신기술 개발, 기술 국산화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협력사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삼성전자 휴대폰의 모듈 설계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협력사 엠씨넥스는 카메라 패키징 라인과 자동 떨림 보정 기능의 공정 자동화로 원가와 생산성을 개선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삼성전자에 반도체 설비를 납품하는 협력사 테스는 반도체 설비 가동 최적화와 주요 부품 신규 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2배 이상 향상시켜 최우수상을 받았다.
박성국 기자
2023-03-24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