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싱글맘 킬러 ‘길복순’ 어떻게 보셨나요?

싱글맘 킬러 ‘길복순’ 어떻게 보셨나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31 09:38
업데이트 2023-03-31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제공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7)과 ‘킹메이커’(2022) 등 특색있는 작품 세계를 펼쳐보인 변성현 감독이 싱글맘 킬러 장르를 표방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길복순’이 31일 공개됐다.

지난 2012년 영화 ‘나의 PS파트너’로 장편 데뷔한 변 감독은 ‘불한당’으로 스타일이 빼어난 연출력을 뽐냈다. 로맨스물을 만든 뒤 느닷없이 액션 영화를 만들어 자신을 얻은 그는 ‘킹메이커’에 상당한 공을 들였지만 흥행 성적은 신통찮았다. 상당한 마니아 팬덤을 거느리게 됐다. 상업영화에서 길을 못 찾은 변 감독은 넷플릭스의 문을 두드렸다.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다. 변 감독은 특유의 스타일에 치중하는 연출과 독보적인 캐릭터 서사,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또 다시 내세운다.

이미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스페셜(Berlinale Special) 부문에 공식 초청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불한당’으로 칸에 입성한 설경구, 또 칸 경험은 있지만 베를린영화제에는 처음 발을 딛는 전도연에게 이번 작품은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설경구는 ‘불한당’과 ‘킹메이커’에 이어 ‘길복순’으로 변 감독과 세 번째 호흡을 맞췄다. 전도연과 설경구는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생일’로 연기 합을 맞췄다. 설경구는 ‘생일’을 찍으며 전도연에게 변 감독을 소개했고, 이렇게 맺은 인연이 ‘길복순’으로 이어진 점도 흥미롭다. 먼저 전도연이 변 감독에게 작품을 함께 하고 싶다고 했고, 변 감독이 그를 위한 장르 영화를 구상하게 됐다.

아울러 전도연의 절친인 황정민까지 특별출연으로 얼굴을 내민다.

영화 취재기자들 가운데 신청하는 이들에 한해 얼마 전 2시간 18분 분량을 온라인으로 시사했는데 이들의 평가를 종합하면 여러 킬러 영화들에서 따온 캐릭터와 설정, 액션 장면 등에서 변 감독의 독창성이 보이지 않고 작위적인 설정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전도연의 압도적인 연기력은 충분히 이런 단점들을 메우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물론 평가는 이제 관람자의 몫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