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청래 ‘행안위원장’ 고집에 원내 지도부 난감·당혹

정청래 ‘행안위원장’ 고집에 원내 지도부 난감·당혹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04 16:47
업데이트 2023-06-04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지난달 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이어 행정안전위원장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원내 지도부가 난감해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친명(친이재명)계가 장악했지만 원내 지도부는 비명계가 주축으로, 우려했던 지도부 간 갈등이 상임위원장 선출을 계기로 표면화되는 모양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서 정 최고위원의 행안위원장 임명 촉구 청원은 이날 기준 5만명 이상을 넘어섰다.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들이 장악한 당원 게시판 등에서 정 최고위원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최고위원인 정 의원이 행안위원장을 또 맡는 것은 ‘과유불급’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기존의 관례에 비춰 최고위원이 계속해서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은 ‘기회균등’ 원칙에 반한다는 의견에서다. 지난해 전당대회 이후에도 원내 지도부는 과방위원장직을 내려놓을 것을 권했으나 정 의원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 최고위원은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역으로 원내 지도부를 압박하고 있다. 그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정청래 행안위원장을 공식 발표했고, 국민의힘은 장제원 과방위원장 맞교대를 발표했다. 그런데 민주당 의총에서 장제원은 OK, 정청래는 NO? 민주당이 민주당은 반대하고, 국민의힘은 찬성했다. 씁쓸하다”며 “행안위원장과 과방위원장의 맞교대는 1년 전 여야 합의사항이다. 약속이 이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 정 최고위원 등 중진들이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하는 것에 비판적이다. 앞서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의원총회에서 정 최고위원을 행안위원장으로, 박홍근 전 원내대표를 교육위원장으로, 환경부 장관을 지낸 한정애 의원을 복지위원장으로 내정했지만 초선들이 반발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원내지도부는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13~14일에는 상임위원장을 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한 초선 의원은 “여야 간 약속을 들어 계속 상임위원장을 하겠다는 것을 보면 정 최고위원은 중간이 없는 것 같다”고 힐난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