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두 번째 지역경제 투어
“데이터·인공지능 전문인력 1만명 양성연구·창업·취업 등 이어지게 지원 강화”
일자리 창출·지역균형발전 모델화 제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文대통령, 깜짝 생일 케이크
만 66세 생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 으능정이 거리에 있는 지역 유명 빵집에서 빵집 직원들이 문 대통령 얼굴이 그려진 케이크를 예고없이 들고 나와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자 함께 박수를 치며 웃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청와대 제공

시진핑도 축하 서한
청와대는 24일 생일을 맞이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보낸 축하 서한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전달한 서한에는 따뜻한 축하와 함께 한·중 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는 시 주석의 메시지도 함께 담겨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 제공
이를 위해 과기부는 ▲지방자치단체 주도 연구개발(R&D) ▲정부출연연구기관 분원기능 강화 ▲특구 중심 혁신인재 양성 ▲신기술 사업화펀드 확충 및 기술 실증 ▲특구 리노베이션 ▲대덕특구 모델 확산 등 6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지자체 주도 R&D 방식은 지자체가 직접 R&D 사업을 제안하고 중앙정부는 컨설팅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이라 주목된다. 지금까지는 중앙정부에서 사업을 주도해 기획하고 지자체가 사업비를 매칭하는 방식으로 R&D가 이뤄져왔다. 또 대전에 위치한 카이스트를 비롯한 4대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와 소프트웨어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시대형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출연연들은 이렇게 대학에서 배출한 인력들이 연구나 창업, 취업 등 다양한 경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과기부는 대덕특구 내 미개발된 부지(25㎢)를 본격 개발해 산학연 교류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겠다고도 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1-25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