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오만방자한 中대사 추방해야… 역대급 외교 참사”

與 “오만방자한 中대사 추방해야… 역대급 외교 참사”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1 14:14
업데이트 2023-06-11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원식 “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김기현 “이재명, 中대사 하대에 입도 벙긋 못 해”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예방해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예방해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은 1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근 관저 회동에서 한국 정부에 노골적 불만을 드러내 논란을 빚은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외교적 기피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인 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싱 대사에게 우리 국민 앞에서 진심 어린 공개 사과를 하라는 최후통첩을 하고 거부할 경우 바로 추방해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의 국격과 자존을 바로 세우고 ‘상호존중에 기초한 건전하고 당당한 한중관계’를 다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대한민국 건국 이래 싱 대사처럼 오만방자하게 군 외교관은 없었다”며 “그의 망발은 단발성이 아닌 습관성이라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싱 대사가 ‘미국 승리에 베팅하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이란 협박, 한중관계 악화의 책임 전가, ‘일본 오염수 관련 공동 대응’ 운운의 한일관계 이간질, 북한 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뜻하는 ‘쌍중단’이라는 철 지난 잠꼬대 등을 했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이런 자를 우리가 계속 외교관으로 대우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 국격과 자존심 측면에서도 용인할 수 없고, 한중관계 발전에도 백해무익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싱하이밍 대사에 대해 “아무리 좋게 포장하려해도 볼썽사납고 불쾌한 장면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재명 대표가 주한 중국대사와의 만찬을 ‘국익을 위한 협조’라고 자평했다. 참으로 대단한 언어유희”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참사가 국익인가? ‘황은(皇恩)이 망극하옵니다’라던 중국 사대주의가 국익외교라는 말인가”라며 “중국대사의 고압적이고 고의적인 하대에 입도 벙긋하지 못한 채 저자세로 일관한 것이 국익에 무슨 도움이 됐다는 뜻”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오로지 ‘윤석열 정부에 흠집 내는 일이라면 국격이 손상되고 국익이 침해당하더라도 괜찮다’는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수준 낮은 인식만 고스란히 노출된 역대급 외교 참사가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