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경사노위 위원장 김문수에 “흔들리지 말고 더 열심히 일하라”

尹, 경사노위 위원장 김문수에 “흔들리지 말고 더 열심히 일하라”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11 20:26
업데이트 2023-06-11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한국노총 경사노위 참여 중단에 흔들리지 말라’ 취지로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게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의 위원회 참여 중단 결정에 대해 “흔들리지 말고 더 열심히 일하라”는 취지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춘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춘천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그런 당부를 최근 윤 대통령으로부터 들었다”고 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윤 대통령의 노동 관련 기조와 한국노총 관련 방침에 대해 수시로 대통령과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윤 대통령이 노사 법치주의라는 기존의 방침을 재확인하고 책임론이 제기된 김 위원장에 힘을 실어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하는 이유로 지난달 3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고공농성 중이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진압 과정을 들었다.

대통령실은 이에 김 사무처장이 망루 위에서 29㎝ 정글도를 휘두르는 등의 행위를 불법 폭력 시위로 규정하고 노동 정책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사노위, 노사 간에 대화가 중요하지만 경사노위를 유지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정책의 원칙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엄정한 법집행, 노사 법치, 노조 투명성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의 원칙이 불법적인 시위 문제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확실하게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