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란봉투법·방송3법, 巨野 단독처리로 국회 통과

노란봉투법·방송3법, 巨野 단독처리로 국회 통과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11-09 16:14
업데이트 2023-11-09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강행 처리에 항의하며 표결 불참…필리버스터 막판 철회
이미지 확대
‘방송3법’ 국회 본회의 통과… 야당 단독 처리
‘방송3법’ 국회 본회의 통과… 야당 단독 처리 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한국교육방송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3.11.9 연합뉴스
일명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이 9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법 개정안을, 방송3법은 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지칭한다.

노란봉투법은 하도급 노동자에 대한 원청 기업 책임을 강화하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자는 것이 입법 취지다.

방송3법은 한국방송공사(KBS), 문화방송(MBC),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지배 구조를 바꾸는 법안이다. 공영방송 이사회의 이사 수를 현행 9명(MBC·EBS) 또는 11명(KBS)에서 각 21명으로 늘리고, 이사 추천 권한을 방송·미디어 관련 학회와 시청자위원회 등 외부로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이미지 확대
대책 논의하는 민주당 지도부
대책 논의하는 민주당 지도부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대화하고 있다. 2023.11.9 연합뉴스
민주당 등 야당들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이 법안들을 단독으로 의결했다.

‘노란봉투법’은 174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73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방송3법 중 방송법 개정안과 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 투표는 176명이 참여해 176명 전원이 찬성했고, 방송문화진흥회법 개정안 투표는 175명이 참여해 175명 전원이 찬성했다.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야당의 단독 처리에 항의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앞서 소관 상임위를 통과한 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장기간 계류되자 본회의로 직회부했다.

법안 직회부와 강행 처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은 애초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위한 무제한 토론)를 준비했다가 막판 취소했다.
이미지 확대
퇴장하는 국민의힘
퇴장하는 국민의힘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퇴장하고 있다. 2023.11.9 연합뉴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