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정예 예비군 육성 위해 현역과 동반 훈련 추진

軍, 정예 예비군 육성 위해 현역과 동반 훈련 추진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1 14:52
업데이트 2023-06-11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군, 국방혁신 4.0 연계 ‘미래 예비군 훈련체계’ 연구용역
“저출산, 인구 감소로 예비군 가용 자원 줄어 정예화 필요”

이미지 확대
경기도 안산시 육군 제51사단 상록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시가지전술훈련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경기도 안산시 육군 제51사단 상록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시가지전술훈련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육군이 ‘정예 예비군’ 육성을 위해 현역과 예비군이 함께 실전 훈련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군 당국에 따르면 육군본부는 지난 3월 ‘국방혁신 4.0과 연계한 미래 예비군 훈련체계’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육군은 “저출산·인구감소로 예비군 가용 자원 수가 감소하고, 지역방위 임무 다양화 및 부대 수 감소 등 작전환경의 변화에 따라 예비군의 정예화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됐다”라고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한 배경을 설명했다.

육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2020~2022년 축소·중단됐던 예비군 훈련을 4년 만에 재개한 올해를 ‘예비군 훈련문화 혁신 원년의 해’로 정하고 훈련 문화 혁신과 함께 예비군 전력 강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군 당국은 이번 연구를 통해 ▲미래 적정 동원 요소 및 효과적인 예비군 편성조정 방안 ▲미래 안보 환경을 고려한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예비군 훈련체제 ▲전·평시 효과적인 과학화 예비군 훈련장 운용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동원 예비군의 경우 현역과 함께 과학화전투훈련(KCTC)에 참가하는 실전 훈련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자료 국방부
자료 국방부
군 관계자는 “군단 동시통합 동원훈련, 동원사단 쌍룡훈련 등 전시 임무수행능력 숙달에 중점을 두고 현역과 통합된 훈련이 가능한 발전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동원위주부대가 현역부대와 함께 제대를 편성해 KCTC 훈련에 참가하는 방안도 연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비군 자원수가 감소해 ‘양적’ 개념에서 ‘질적’ 개념의 예비군 운용이 필요하다”면서 “지역방위작전 수행 개념이 기존 병력 배치 방식에서 기동화 작전 중심으로 변경, 이에 부합할 수 있는 제대별 임무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