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사 외장막 운영비 12억

서울시청사 외장막 운영비 12억

입력 2010-02-03 00:00
수정 2010-02-03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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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발표보다 2배 많아

서울시가 지난 6개월 동안 새 청사 공사장 외장막 디자인 전시 비용으로 당초 발표액보다 2배나 많은 12억원가량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에 정보공개를 재청구한 결과 서울시가 디자인을 4차례 교체하는 데 모두 12억 9000만원을 사용했다고 2일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시 구청사 모뉴먼트사업’(외장막 공사)에 당초 2억 34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가 추가로 11억 21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모두 13억 5500만원을 썼다. 이 중 6억 2000만원은 지난해 8월 광복절 프로젝트 등 외장막 디자인을 교체하는 비용으로 사용됐다. 또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에 5억 900만원, 야간조명과 경비원 고용 등 부대비용에 1억 5900만원이 쓰였다. 서울시는 올해도 이 사업에 2회 설치비용으로 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지난달 정보공개청구 당시에는 비용이 6억원가량 들었다고 답했다. 김영호 서울문화재단 문화축제사업본부장은 이에 대해 “디자인 설치 비용을 물었기 때문에 작품 제작과 교체에 들어간 비용만 공개했을 뿐 외장막 전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비는 포함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교육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근거를 신설한 것으로, 실질적인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긴 입법 성과다. 개정된 조례에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역량강화 교육’을 서울시가 실시할 수 있는 경영 및 창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명시(제8조 제7호의3)해, 관련 교육사업을 지속적이고 구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갖췄다. 김 의원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키오스크 사용이나 온라인 판매조차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많다”며 “단순한 재정지원만으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태조사 결과에(2021년 기준)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비율은 전체의 15.4%에 불과하며, 특히 제조업(7.6%), 숙박·음식점업(7.6%),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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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0-02-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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