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 이후] “물살 가장 빠른 ‘사리’ 시기… 수중탐색 어려워”

[천안함 침몰 이후] “물살 가장 빠른 ‘사리’ 시기… 수중탐색 어려워”

입력 2010-03-29 00:00
수정 2010-03-29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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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전문가 주장

고도의 훈련을 받은 해난 구조대원조차 침몰된 천안함 선체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침몰된 천안함의 사고 원인을 밝혀내고 실종자를 수색하는 데 절대 필요한 수중탐색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현재와 같은 빠른 조류 상황에서는 수중탐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30년간 선체수색과 인명구조 분야 전문가로 활동해온 전직 해군 해난구조대원 이모(51)씨는 28일 “스쿠버는 조류속도가 1노트(시속 1.8km) 이상이면 자신의 몸을 통제하기 어렵다.”며 “현재 사고해역의 조류속도는 3노트 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자나 실종 승조원 가족들의 애타는 심정은 이해되지만 빠른 조류에서는 고도의 훈련을 받은 이들도 접근이 어렵다는 것이다.

☞해군 천안함 침몰…긴박한 사고 및 수색현장

문제는 백령도 근해의 조류속도가 더욱 빨라지는 시기라는 것. 사고 해역은 지난 23일 조류가 느리고 약한 ‘조금’이 찾아온 뒤 점점 유속이 빨라져 30일께 물살이 가장 빠른 ‘사리’를 만난다. 다음달 6일쯤 돼야 수중탐색의 적기로 불리는 조금이 다시 찾아올 예정이다.

이씨는 사고해역 바닥이 진흙탕을 일으켜 시계가 좋지 않은 상황도 해난구조대의 수색을 더디게 하고 있지만 결정적인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문 구조대원들은 이런 상황에 대비, 눈을 천으로 가리고 수중탐색하는 훈련을 받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주장했다. 1993년 10월 전북 위도에서 침몰된 서해페리호 사고 때에도 수중 시야 확보가 어려워 손으로 선체를 더듬어가며 시신을 인양했다는 것이다.

이어 “사고 해역은 수백t 무게의 선체 일부가 조류에 밀려 수 마일을 이동할 정도로 조류가 빠르기 때문에 민간구조단체나 자원봉사자들이 파견돼도 물살을 이겨내기 쉽지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선내에 있던 시신 대부분을 수중탐색으로 찾아내 세계를 놀라게 했던 서해페리호 침몰사고 발생해역과 초계함 침몰해역의 수심이 비슷하다.”며 “다만 당시에는 백령도 근해보다 조류 영향이 적어 사망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0-03-29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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