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총장, 실종자 가족에 구조현황 설명

해군총장, 실종자 가족에 구조현황 설명

입력 2010-04-01 00:00
수정 2010-04-01 00: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31일 오후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이 평택 해군2함대사령부를 방문,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지금까지 구조현황과 앞으로 일정 등을 설명했다.

해군 관계자와 가족들에 따르면 김 총장은 이날 오후 8시께 2함대 내 가족숙소 상황실을 찾아 가족 대표들과 만나 1시간여 동안 간담회를 가졌다.

김 총장은 이 자리에서 가족들에게 함미 주변에서 천안함에서 빠져나온 것으로 보이는 부유물 89점을 발견한 내용과 구조작업 진행 상황 등을 설명하고 가족들의 건의사항 등을 수렴해 참모들에게 이행할 것을 지시했다.

앞서 이날 오후에는 한 언론사가 “실종자 46명 중 4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고 보도해 이를 본 실종자 가족 1명이 실신해 응급치료를 받았다.

보도를 접한 가족들은 즉시 국방부와 해군2함대 측에 확인했고 국방부는 “시신 발견된 바 없고 명백한 오보”라고 밝혔다.

이정국 가족협의회 대변인은 “기사가 나간 다음에 여성 가족 한 분이 쓰러지셨다가 응급처치를 받고 20분만에 깨어났다”면서 “해당 언론사에 공식적으로 항의하고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평택=연합뉴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