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장학금 과장광고 19개大 시정조치

취업률·장학금 과장광고 19개大 시정조치

입력 2010-08-02 00:00
수정 2010-08-02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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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취업률과 재학생 장학금 지급률 등을 허위·과장광고한 대학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입시안내 책자나 홈페이지 등에 부당한 홍보를 해 입시생을 속인 19개 대학에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1일 밝혔다.

경동대 등은 취업률 순위를 사실과 다르게 광고해 왔다. 경동대는 2004년부터 2008년 사이 전국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3~6위 수준이었으나 신문광고 등을 통해 ‘취업률 1위 대학’이라고 표현했다. 선린대는 ‘3년 연속 취업률 90% 이상’이라고 홍보했으나 2008년도 실제 취업률이 82.1%로 광고내용과 달랐다. 동국대처럼 본교와 분교의 취업률이 다른데도 이를 밝히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장학금 지급률과 수혜 조건 등을 사실과 다르게 홍보한 대학도 여럿 적발됐다. 공주대는 전국 200여개 대학 중 장학금 수혜율이 40위인데도 ‘전국 최상위’라고 광고했다. 삼육대처럼 장학금 지급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과거 특정연도의 실적을 최근의 지급률인 것처럼 홍보한 곳도 있었다. 또 연세대와 고려대 등은 4년 전액 장학금 혜택을 광고하면서 일정수준 성적 유지 등 계속 지급조건을 명시하지 않았고 서강대는 자의적 기준으로 산정한 장학금 지급률을 광고에 활용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입시생들은 대학 광고를 믿기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통해 취업률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8-0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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