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동상 ‘42년만의 수술’ 어떻게 하나

이순신 동상 ‘42년만의 수술’ 어떻게 하나

입력 2010-11-14 00:00
수정 2010-11-14 17: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 광화문 광장을 지켜온 이순신 장군 동상이 42년 만에 대대적인 ‘수술’에 들어간다.

 14일 오전 광화문을 떠난 이순신 장군 동상은 오후 3시30분께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에 있는 보수공장에 도착했다.

 서울시와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작업은 균열,부식,함몰 부위 등을 보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현재 이순신 장군 동상은 척추격인 세로 버팀재가 없고 형상이 찌그러지지 않게 가로로 받쳐주는 철봉 한개만 있는데 그마저도 상당 부분 부식돼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다.

 또 40여년의 세월을 버티면서 동상 안팎으로 여기저기 금이 가고 녹슬거나 일부 부위가 함몰돼 수리가 시급하다.

 이에 따라 먼저 동상에 고압으로 모래를 쏘아 청소하는 샌딩작업을 한 다음 구조적 안정성을 보강하기 위해 내부에 철로 된 버팀재를 부식이 적은 스테인리스 소재로 교체.설치하는 작업을 할 계획이다.

 커다란 함몰 부위는 동상 재질과 가장 가까운 청동으로 새로 주물을 떠서 용접해 붙이는 방식으로 원래의 모습을 되찾게 된다.

 동상 표면에 금이 가거나 떨어져 나간 부분은 수리하고 1968년 제작 당시 기술적 문제로 못한 내부 접합 부위 용접도 한다.

 구조 보강과 수리가 끝나면 동상 표면의 부식과 오염을 깨끗이 제거해 새로 색을 내고 대기 오염에 손상되지 않도록 야외 조형물 전문 왁스로 광택을 내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

 보수는 다음 달 22일까지 약 40일이 소요될 예정이며 이 기간 전문조각가협회에서 청동주물 조각 제작 경험이 많은 조각가 3명이 전 과정을 감리한다.

 전자공개입찰을 통해 이번 보수를 맡은 ‘공간미술’의 박성규 대표는 “서울에서 이미 동상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고 왔다”면서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오늘 동상의 상태를 마지막으로 점검하고 바로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교육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근거를 신설한 것으로, 실질적인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긴 입법 성과다. 개정된 조례에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역량강화 교육’을 서울시가 실시할 수 있는 경영 및 창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명시(제8조 제7호의3)해, 관련 교육사업을 지속적이고 구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갖췄다. 김 의원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키오스크 사용이나 온라인 판매조차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많다”며 “단순한 재정지원만으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태조사 결과에(2021년 기준)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비율은 전체의 15.4%에 불과하며, 특히 제조업(7.6%), 숙박·음식점업(7.6%), 수리
thumbnail -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