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중심도시인 창원과 김해에도 고속철도 시대가 열렸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은 15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석전동 마산역 광장에서 복선 전철화 공사를 마친 경전선 삼랑진~마산 구간의 고속철도 개통식을 가졌다.
개통식에는 김희국 국토해양부 차관,조현용 이사장,허준영 철도공사 사장,박완수 창원시장,박종규 김해부시장,한나라당 권경석·안홍준·김학송 의원,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과 일반인 등 800여명이 참석해 고속철도 시대 개막을 축하했다.
조현용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경전선에 이어 김천·합천·의령·진주를 잇는 내륙철도 건설을 계획 중”이라며 “이제 전국 어디든 갈 수 있는 철도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허준영 사장은 “녹색과 성장은 대립되는 개념이지만 이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게 기차를 타는 것”이라며 “이 지역이 세계 최강 유라시아 철도의 시·종착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완수 시장도 인사말에서 “KTX 개통이 지역 활성화와 물류비 절감에 기여하고 남해안 시대 개막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산역 개통식에 앞서 김해에서도 김해시 주관으로 진영역 개통식이 마련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2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1조8천124억원을 들여 삼랑진~마산~진주 101.4㎞ 단선구간을 93.9㎞ 복선전철화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랑진에서 마산에 이르는 40.6㎞ 구간은 이번에 우선 개통했다.
개통식 세리머니에서는 ‘서울~창원 2시간55분’이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통천이 펼쳐져 서울과 창원이 반나절 생활권이 됐음을 알렸다.
공단은 경전선 개통에 따른 KTX 운행으로 새마을호 열차로 4시간57분이 걸리던 마산~서울 구간이 2시간55분으로 2시간 이상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2012년까지 삼랑진~진주 구간 93.9㎞의 고속화 공사가 완료되면 운행 속도가 시속 150㎞에서 200~230㎞ 수준으로 빨라져 마산~서울 구간이 편도 2시간30분대로 더욱 가까워진다.
앞으로 KTX는 주중 14회(상·하행 각 7회),주말 24회(상·하행 각 12회)씩 운행되며 창원·창원중앙·진영역에 정차한다.
첫 차는 서울역에서 오전 6시35분,마산역에서 오전 6시45분에,막차는 서울역에서 오후 8시50분,마산역에서 오후 8시15분에 각각 출발한다.
서울∼마산 KTX 운임은 주중(월∼목요일) 4만7천400원,주말(금∼일요일) 및 공휴일 5만700원으로 정해졌다.
경전선 삼랑진~마산 구간은 1905년 러일전쟁 중 병참수송을 위해 개통된 이후 단선으로 운영돼 왔다.
한편 KTX 개통을 계기로 창원과 김해시는 버스노선을 정비하고 다양한 연계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하면서 관광산업 육성에 힘을 쏟기로 했다.
연합뉴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은 15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석전동 마산역 광장에서 복선 전철화 공사를 마친 경전선 삼랑진~마산 구간의 고속철도 개통식을 가졌다.
개통식에는 김희국 국토해양부 차관,조현용 이사장,허준영 철도공사 사장,박완수 창원시장,박종규 김해부시장,한나라당 권경석·안홍준·김학송 의원,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과 일반인 등 800여명이 참석해 고속철도 시대 개막을 축하했다.
조현용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경전선에 이어 김천·합천·의령·진주를 잇는 내륙철도 건설을 계획 중”이라며 “이제 전국 어디든 갈 수 있는 철도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허준영 사장은 “녹색과 성장은 대립되는 개념이지만 이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게 기차를 타는 것”이라며 “이 지역이 세계 최강 유라시아 철도의 시·종착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완수 시장도 인사말에서 “KTX 개통이 지역 활성화와 물류비 절감에 기여하고 남해안 시대 개막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산역 개통식에 앞서 김해에서도 김해시 주관으로 진영역 개통식이 마련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2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1조8천124억원을 들여 삼랑진~마산~진주 101.4㎞ 단선구간을 93.9㎞ 복선전철화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랑진에서 마산에 이르는 40.6㎞ 구간은 이번에 우선 개통했다.
개통식 세리머니에서는 ‘서울~창원 2시간55분’이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통천이 펼쳐져 서울과 창원이 반나절 생활권이 됐음을 알렸다.
공단은 경전선 개통에 따른 KTX 운행으로 새마을호 열차로 4시간57분이 걸리던 마산~서울 구간이 2시간55분으로 2시간 이상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2012년까지 삼랑진~진주 구간 93.9㎞의 고속화 공사가 완료되면 운행 속도가 시속 150㎞에서 200~230㎞ 수준으로 빨라져 마산~서울 구간이 편도 2시간30분대로 더욱 가까워진다.
앞으로 KTX는 주중 14회(상·하행 각 7회),주말 24회(상·하행 각 12회)씩 운행되며 창원·창원중앙·진영역에 정차한다.
첫 차는 서울역에서 오전 6시35분,마산역에서 오전 6시45분에,막차는 서울역에서 오후 8시50분,마산역에서 오후 8시15분에 각각 출발한다.
서울∼마산 KTX 운임은 주중(월∼목요일) 4만7천400원,주말(금∼일요일) 및 공휴일 5만700원으로 정해졌다.
경전선 삼랑진~마산 구간은 1905년 러일전쟁 중 병참수송을 위해 개통된 이후 단선으로 운영돼 왔다.
한편 KTX 개통을 계기로 창원과 김해시는 버스노선을 정비하고 다양한 연계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하면서 관광산업 육성에 힘을 쏟기로 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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