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종오리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오리 1만 마리 살처분

천안 종오리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오리 1만 마리 살처분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2-25 19:14
업데이트 2020-12-25 1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수본, 정밀검사 결과 발표

반경 3㎞ 59만여 마리 살처분할 듯
전남 나주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검출로 관계자들이 오리를 살처분 작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남 나주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검출로 관계자들이 오리를 살처분 작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예방적 살처분 진행되는 여주 산란계 농장
예방적 살처분 진행되는 여주 산란계 농장 7일 오후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산란계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예방적 살처분을 하고 있다.

정밀검사 결과 H5형 항원이 검출됐으며 고병원성 여부는 8일 확정될 예정이다. 2020.12.7/뉴스1
충남 천안의 종오리 농장이 결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해당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던 종오리 1만여 마리를 살처분했다. 방역당국은 고병원성으로 확진되면 농장 반경 3㎞ 내 사육 가금 59만 7000여 마리를 예방적으로 살처분하겠다고 밝혔었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전날 충남 동물위생시험소에서 해당 농장을 예찰·검사하는 과정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된 해당 오리농장을 정밀검사한 결과 고병원성으로 확인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농장은 종오리 1만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이날만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 육용오리 농장에 이어 천안 종오리 농장까지 3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가금농장 25곳과 체험농원 1곳에서 고병원성 AI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예방적 살처분 준비 중인 여주 산란계 농장
예방적 살처분 준비 중인 여주 산란계 농장 7일 오전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산란계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예방적 살처분 준비를 하고 있다.

정밀검사 결과 H5형 항원이 검출됐으며 고병원성 여부는 8일 확정될 예정이다. 2020.12.7/뉴스1
중수본은 고병원성 AI 발생 농장 반경 3㎞ 내 사육가금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했다.

또 반경 10㎞ 내 가금농장은 30일간 이동을 제한하면서 AI 일제 검사를 시행한다. 발생 지역인 천안의 모든 가금농장은 7일간 이동이 제한된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농장에서 사육 중인 종오리 1만여 마리 살처분을 이날 완료하기로 했다.

도와 15개 시군은 이날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AI 확산 차단을 위한 연계·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중수본 관계자는 “전국 농장주는 차량·사람·장비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실천하고, 사육 가금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방역당국으로 신고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구례서 고병원성AI 발생…방역 당국, 가금농장 살처분
구례서 고병원성AI 발생…방역 당국, 가금농장 살처분 25일 전남 구례군의 육용오리사육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 당국이 AI발생 농장 반경 3㎞ 내의 가금농장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에 들어갔다.(독자 제공)2020.12.25/뉴스1
이미지 확대
살처분 진행 중인 남원 육용오리 농장
살처분 진행 중인 남원 육용오리 농장 24일 전북 남원시 주생면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살처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0.12.24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