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춘천 GTX 연장 위해 ‘맞손’…56㎞에 4개역 검토

가평·춘천 GTX 연장 위해 ‘맞손’…56㎞에 4개역 검토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2-17 10:27
수정 2023-02-17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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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절번씩 부담해 타당성 조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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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경기 가평군과 강원 춘천시가 GTX(수도권광역급행열차) B노선 연장(56㎞)연장을 위해 손을 잡았다.

가평군과 춘천시가 GTX B노선 연장 타당성을 조사하면서 4개 역사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가평군에 따르면 춘천시는 지난해 6월부터 전문기관에 의뢰해 GTX-B노선 연장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다.

가평군도 참여해 조사비용을 절반씩 부담했으며 결과는 4월 중순 나온다.

두 도시가 타당성 조사 중인 연장 노선 길이는 가평과 춘천 28㎞씩 총 56㎞에 달한다.

특히 역사는 가평과 춘천 구간에 2개씩 총 4개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GTX-B노선은 현재 인천대 입구∼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남양주 별내∼마석 82.7㎞에 계획됐다.

내년 착공 예정이며 공사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민자구간인 인천대 입구∼용산 39.9㎞와 별내∼마석 22.9㎞,재정구간인 용산∼별내 19.9㎞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된다. 별내∼마석은 경춘선 공용 구간이다.

그러나 지난해 정부는 GTX-A·B·C노선 연장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가평군과 춘천시는 타당성 조사를 거쳐 B노선 연장을 건의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강원도도 B노선 연장에 적극적이다. 두 광역단체장은 B노선 연장을 공약한 바 있다.

경기도는 B노선 연장을 포함한 ‘GTX 플러스’ 기본 구상을 마련하고 있으며 강원도는 GTX 전담팀을 가동 중이다.

가평군 관계자는 “GTX-B노선 가평·춘천 연장 당위성을 피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의 GTX 연장 방안 검토 결과가 6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그 전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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