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현재 23개소인 회전교차로를 40곳까지 대폭 확대 설치 계획
사고 감소뿐만 아니라 원활한 차량흐름 효과도 기대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안내. 도로교통공단 제공
신호가 없는 회전교차로를 운영해 차량의 상충 횟수를 줄이는 대신 진입하는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고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겠다는 취지다.
전주시는 현재 23곳에서 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를 40곳으로 확대하기 위해 매년 3개소 이상씩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먼저 시는 올해 총 1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원당동 모악산 자락길 교차로 2개소와 효자동 효열공원 사거리 2개소 등 4개소의 회전교차로를 확충한다.
시는 이달 중 설계 용역을 마치고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전주시가 회전교차로를 확대하기로 한 이유는 각종 교통 분석자료에서 교통 안전성과 차량 소통 측면에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실제 전북도로교통공단의 자료 분석 결과 전주지역 회전교차로에서는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사고율이 50% 감소했다.
또한 교통연구원 발표 자료에서도 지난 2020년 지자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전국 189곳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3%,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8.8% 감소했다.
통행시간도 설치 전과 비교해 20.8% 단축돼 사고 감소뿐만 아니라 원활한 차량흐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시는 신호대기 시간이 길어 지체되는 교차로와 교통사고가 많은 교차로, Y자형 등 기형적인 교차로를 선정해 해마다 회전교차로로 개선하고 있다.
배희곤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은 “교통사고 예방 및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교통안내 표지판 등을 추가 설치해 통행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라며 “공사 기간 해당 구간을 통행하는 시민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회전교차로에서는 교차로에 진입해 회전하는 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주어지며, 진입하려는 차량은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