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공업축제 70만명 방문… 성공적 ‘부활’

울산공업축제 70만명 방문… 성공적 ‘부활’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3-06-05 17:40
업데이트 2023-06-05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시, 지역경제 새 활력 기대… 내년엔 전국적인 축제로 추진

이미지 확대
35년 만에 부활한 울산공업축제.  김두겸 울산시장(퍼레이드 차량 위 오른쪽)이 퍼레이드를 보러나온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울산시 제공
35년 만에 부활한 울산공업축제. 김두겸 울산시장(퍼레이드 차량 위 오른쪽)이 퍼레이드를 보러나온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공업축제가 35년 만에 성공적으로 부활했다.

울산시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태화강 국가정원 남구 둔치 일원에서 열린 ‘2023년 울산공업축제’에 70만명 이상이 다녀간 것으로 추산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기업과 근로자, 시민이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을 만들면서 애초 예상 인원 40만명을 훨씬 웃도는 인파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이번 축제는 태화강 국가정원 남구 둔치와, 야외공연장, 왕버들 마당, 문수체육관 등 울산 전역에서 32개 프로그램 256개 부스로 꾸며졌다.

축제의 백미인 퍼레이드는 지난 1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10분가량 공업탑에서 태화강 국가정원 남구 둔치까지 총 3㎞ 구간에서 진행됐으며 비가 오는데도 시민 환호를 받았다. 퍼레이드 시간 중앙로와 삼산로가 통제됐지만, 시민 협조로 큰 혼잡 없이 마무리됐다.

시는 또 이번 축제 기간에 공연을 비롯한 기업관, 체험관, 먹거리 쉼터 등 256여개 전시·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남구 둔치 메인 행사장 스포츠미디어타워는 기존 행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형 영상 표출시스템으로 행사장 상징물이 됐다. 마지막 날 동구 일산해수욕장에서 펼쳐진 폐막 불꽃축제에는 시민 15만명이 참여해 밤하늘을 수놓는 화려한 불꽃과 드론 쇼를 감상했다.

축제 기간 별다른 안전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울산경찰청은 퍼레이드 때 도심 주요 도로에 교통경찰을 집중배치해 원활한 행사 진행과 시민 안전을 확보했다. 축제 현장에는 경찰 부스를 설치해 각종 사건·사고 방지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했다.

경찰은 또 불꽃놀이가 열린 일산해수욕장 주변 밀집 예상 8개 장소에 방송·조명차 3대와 안전지킴경찰 10명을 배치해 실시간 흐름에 따라 안내방송을 하며 인파 분산을 유도했다.

김철 울산공업축제추진위원장은 “울산공업축제가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로 이어지고, 내년에는 더 많은 시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전국적인 축제가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