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도를 자전거 길로, 도로 중앙엔 버스정류장…전주시 메인 도로 확 뜯어고친다

차도를 자전거 길로, 도로 중앙엔 버스정류장…전주시 메인 도로 확 뜯어고친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11 11:54
업데이트 2023-06-11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주시  청사 전경
전주시 청사 전경 전주시가 도심 주요 도로에 대한 대대적 변화를 예고했다.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 대표 중심 도로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이 추진돼 관심이 쏠린다.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만들고 차선 하나를 자전거 도로로 만드는 등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11일 전북도와 전주시 등에 따르면 전주시 기린대로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설치하고, 교통혼잡을 최소화하는 교통체계 개선을 병행하는 사업이다. 현재 서울과 세종, 부산 등에서 운영 중이다.

최근 고시된 개발계획을 보면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총 412억 원을 투입해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6km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설치하고, 버스정보시스템 등을 갖추게 된다. 시는 오는 7월 중 BRT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 설계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4년 말 공사에 착수해 2025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전주의 대동맥인 백제대로 한 개 차선을 자전거도로로 변경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백제대로 자전거도로 개설공사’는 올 연말까지 시비 48억 원을 투입해 백제대로에 자전거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시가 국비 200억 원이 투입되는 산림청 주관 바람길숲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후 추진됐다. 기존 인도의 폭이 좁아 자전거도로와 인도, 녹지가 함께 조성되기 어렵다는 판단에 기존 편도 5차선을 4차선으로 줄이고 자전거 도로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다만 차량 통행량이 많고 대중교통 이용자가 다수인 백제대로의 특성상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사고 위험이 크고 극심한 교통혼잡이 발생할 거라는 우려도 있다. 이에 시는 사업을 일시 중지하고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전주시의 근본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사업”이라며 “백제대로 자전거도로 개설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 추진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