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애니메이션’으로 둔갑한 국내 동화 원작 애니…경찰, 제작사 대표 수사

‘중국 애니메이션’으로 둔갑한 국내 동화 원작 애니…경찰, 제작사 대표 수사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3-06-11 16:45
업데이트 2023-06-11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가 측, 저작권법 위반 등으로 고소
원작자 표시 없이 ‘중국 애니’로 홍보
“해외 인기에도 시즌1도 정산 안 돼”
“정산 진행 중…중국 OTT 확인 불가”

이미지 확대
용감한 소방차 레이 EBS
용감한 소방차 레이
EBS
오는 9월 EBS에서 방영 예정인 국내 창작 동화 기반의 애니메이션 ‘용감한 소방차 레이 시즌2’가 저작권 분쟁에 휘말렸다.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 ‘중국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둔갑해 방영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경찰은 작가 측 고소장을 접수한 뒤 아시아와 유럽 등 해외 사업을 맡은 애니메이션 제작사 측의 저작권법 위반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11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A사 대표에 대해 저작권법 위반, 업무상 배임, 사기 및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 중이다.

앞서 작가 심수진씨와 출판사 ‘연두세상’은 지난 4월 A사 대표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지난달 고소인 조사를 마쳤다. 심씨는 2016년 첫 방영된 애니메이션 ‘용감한 소방차 레이’의 원작인 ‘레이의 소방서’를 2010년 출간했다.

고소인에 따르면 시즌2가 지난해 중국, 대만, 홍콩,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유튜브에서 방영되는 과정에서 저작권자 표시가 누락되거나 잘못 표기된 것으로 파악됐다.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일부 온라인 페이지는 중국 애니메이션 업체 B사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안내하기도 했다. B사는 국내 A사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투자한 회사로 알려졌다.

작가 측은 아시아와 유럽 사업을 맡은 A사가 제때 알리지 않아 이러한 방영 사실을 올 초에야 알게 됐다는 입장이다. 시즌2가 대부분 다른 이름으로 방영된 탓에 피해 사실을 파악하기 어려웠다고도 주장했다. 작가 측은 또 A사가 시즌1에 대한 수익금이나 매출액도 2016년 6월부터 10월분까지만 정산했다고 주장했다. 고소인이 유튜브 등에서 파악한 시즌 1·2 영상 조회수만 러시아 6218만회, 우크라이나 319만회, 카자흐스탄 485만회 등이다. 지난해 중국의 한 영상 플랫폼에서 용감한 소방차 레이가 ‘최신 키즈쇼’ 상위권에 오르며 인기를 끌었지만 정확한 매출 내역을 전달받지 못했다는 게 작가 측 주장이다.

연두세상 관계자는 “시즌1의 경우 정산을 거의 받지 못했고 A사가 완구 매출을 은닉해 시즌2 투자 유치를 방해했다”면서 “‘레이’라는 이름과 원저작자는 무시되고, 해당 캐릭터가 한국의 창작물이 아닌 중국의 창작물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는 사실에 작가가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사 대표는 “중국 업체가 임의로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을 내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중국 내 OTT에 올라온 영상은 한국에서 볼 수가 없다”면서 “확인되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목은 협의를 거쳐 바꾼 것이고, 관련 정산도 진행 중”이라며 “출판사(연두세상)에서도 책 관련 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연두세상 관계자는 “제목 변경은 협의한 적 없다. 출판물 정산은 오히려 마이너스이고 이에 대한 A사 주장은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