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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과수당 부정 수급 막아라”… 모바일 공무원증으로 2차 인증 도입

“초과수당 부정 수급 막아라”… 모바일 공무원증으로 2차 인증 도입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11-29 13:44
업데이트 2023-11-29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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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주간 모바일 공무원증 시범 운영
내년부터 QR코드 통한 2차 인증제 도입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 투명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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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제공
제주도 제공
제주도청 일부 공무원들이 초과근무 수당을 부정수급한 사례가 발생하자 제주도가 출퇴근 ‘복무관리시스템’ 운영을 대폭 강화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초과근무 제도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부터 초과근무 인증절차를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에는 공직자가 개인 컴퓨터로 초과근무 출퇴근 시스템에 접속해 처리하는 방식이었으나, 내년부터는 초과근무 2차 인증시스템을 도입한다.

올해 모 부서 소속 공무원 3명이 개인 아이디·비밀번호로 근무 시간을 등록하는 제주도 복무관리시스템의 허점을 이용, 주말·휴일 초과근무 시간을 허위로 입력했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었다.

이들은 공무원 개인 아이디·비밀번호를 공유하면서 1명이 주말이나 휴일 당직 근무할 때면 근무하지 않은 나머지 2명의 부서원 초과근무를 허위로 이 시스템에 입력한 것으로 드러났다.

QR코드를 통한 2차 인증이 도입되면 개인별 휴대전화에 저장한 모바일 공무원증으로 본인 인증을 거쳐야 퇴근 확인이 가능해져 대리 행위 등을 통한 초과근무수당 부정 수급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이는 현재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차세대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모바일공무원증을 이용한 초과근무 2차 인증을 시행하는 것이다.

도는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공무원증 발급을 진행하고 있으며, 12월 중 2주간 모바일 공무원증을 통한 초과근무 2차 인증 시범기간을 거쳐 내년에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조상범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초과근무 부당수급 사례 방지를 위하여 지속적인 초과근무 실태점검과 함께 유연근무제 및 가족사랑의 날 활성화 등 근무문화 제도 개선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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