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공포보다 가족의 행복 강조한 콘텐츠 늘어야”

“육아 공포보다 가족의 행복 강조한 콘텐츠 늘어야”

유승혁 기자
유승혁 기자
입력 2023-10-06 00:46
업데이트 2023-10-06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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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위원회 간담회

결혼·출산 인식 변화 미디어 역할
‘가족·아동 친화적 환경 중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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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포비아를 떠올리게 하는 콘텐츠보다 ‘가족의 행복’을 강조하는 콘텐츠가 더 늘어야 합니다.”

김영미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5일 ‘결혼·출산에 대한 인식 변화와 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서울 중구 마실에서 열린 간담회를 통해 이렇게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청년간담회 등에서 미디어에 비친 결혼과 출산·양육에 대한 부정적 모습이 막연한 공포까지 야기한다며 대응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가 많아 마련한 간담회”라며 ‘가족과 아동 친화적인 미디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존에 잘 알려진 인구 전문가 대신 미디어, 광고, 언론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이날 간담회를 이끌었다. 가족의 행복을 현실감 있게 전달한 ‘스위첸 광고’를 제작한 김세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는 “광고를 통해 집의 주인공은 가족이며, 가족의 가치는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백혜진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들의 밝은 모습을 여러 각도로 제시한 ‘노담 캠페인’에서 힌트를 찾았다. 백 교수는 “청소년, 미혼 남녀, 신혼부부 등으로 타깃을 세분화해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현재의 사회규범에 역행하는 규범 캠페인이라면 오히려 저항과 반감을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일도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은 “미국은 아빠와 함께 춤을(#DanceLikeDad), 아빠의 헌신(#Dadication·사진) 등 공공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육아를 통해 행복해지는 아빠의 모습을 그려 냈다”고 예를 든 뒤 “행복한 모습을 보여 주는 광고를 충분한 예산을 들여 지속적으로 노출하는 게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유승혁 기자
2023-10-0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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