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광고판 브릭스가 떴다

스폰서 광고판 브릭스가 떴다

입력 2010-06-23 00:00
수정 2010-06-23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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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에서 그동안 ‘선진국들만의 잔치’로 여겨졌던 월드컵에 브라질, 중국, 인도 등 브릭스(BRICs·러시아 제외) 국가들이 가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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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축구연맹(FIFA)은 2006년 기존 공식후원사 단일구조 체제를 ‘FIFA 파트너-월드컵 스폰서-내셔널 서포터’ 등 세 가지 체제로 변경했다.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한 FIFA의 욕심과 달라진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싶은 신흥국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인도의 ‘마힌드라 사티암’은 인도뿐 아니라 뉴욕 증시에도 상장돼 있는 대표적 정보기술(IT) 기업이다. ‘중국영리(中國英利)’라는 한자 광고판을 선보이는 ‘잉글리 솔라’는 1998년 중국 허베이성 바오딩시에 설립된 신재생에너지 기업.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으며 태양광 패널 생산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나이지리아에 본사를 둔 ‘MTN’은 아프리카 대륙 최대 이통사이다. 1억 4000만명의 자국 인구와 6100만명 이상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6-2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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