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튀니지, IS조직원 최다 배출

튀니지, IS조직원 최다 배출

입력 2014-10-31 00:00
업데이트 2014-10-31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00명 지원… ‘아랍의 봄’ 이후 이슬람·세속주의 간 갈등 탓

‘재스민 혁명’ 이후 이슬람주의와 세속주의 간 갈등을 겪는 튀니지가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장 많은 외국인 전사를 보내는 국가로 떠올랐다. 세속주의가 부상하면서 이슬람주의가 탄압받자 젊은이들이 이슬람 전사를 꿈꾸며 시리아로 향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인구 1100만명의 작은 아랍 국가인 튀니지에서 IS 전사 3000명이 시리아와 이라크로 건너갔다고 전했다. 외국인 IS 대원 중 가장 많은 수치다. 제두 장관은 “IS에 지원한 튀니지인 중 500여명이 돌아왔으며, 450명이 사망했다”면서 “대부분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이들”이라고 말했다. 높은 실업률 등 경제 상황도 젊은이들이 IS에 지원하는 이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슬림에 적대적인 정부 때문이라고 WP는 분석했다.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근원지인 튀니지는 대표적인 세속주의 무슬림 국가다. 길거리에서 히잡을 쓰고 다니는 여성보다 쓰지 않은 여성이 더 많을 정도다. 지난 1월 종교의 자유와 남녀평등을 보장하는 새 헌법이 통과되면서 이런 움직임은 커졌다. 튀니지 헌법은 이슬람교를 국교로 인정하면서도 다른 아랍국가와 달리 ‘샤리아’(이슬람 율법)를 근간으로 한다는 조항이 없다. 서구 사회는 이를 민주적 헌법이라고 평가했지만, 이슬람주의자들은 반발했다.

이슬람주의자들은 세속주의 야당 지도자를 암살하는 등 테러를 자행했다. 자살폭탄 테러 등 유혈 사태가 발생하자 과도 연립정부는 과도하게 치안을 강조하며 이슬람주의자들을 억압했다. 정부는 150개 무슬림 시민단체를 금지하고, 이슬람주의자 2000명을 테러 혐의로 체포했다. 혁명으로 축출된 벤 알리 독재 시절과 다를 것이 없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이런 지적을 부인하고 있다. 로프티 벤 제두 내무장관은 “우리가 너무 많은 산소(자유)를 줬더니, 이제 산소에 질식할 수준이 됐다”고 말했다. 인권 변호사 마르웬 제다는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 젊은 남성들은 튀니지에 남아 교도소에 가는 것보다 시리아에서 명예롭게 죽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방 국가 중 IS전사 최대 공급처는 프랑스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이날 보도했다. 프랑스 국민 약 1000명이 지하디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T는 프랑스가 서방 국가 중 무슬림 인구가 가장 많고, 프랑스 정부가 이민자에 대한 통합 노력을 게을리한 탓에 무슬림이 IS로 몰려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10-3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