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개헌 전제조건은 국민적 합의…경제 전념해야”

정총리 “개헌 전제조건은 국민적 합의…경제 전념해야”

입력 2014-10-31 00:00
업데이트 2014-10-31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살리고 남북관계 안정된 후 장기적 안목서 논의돼야”

정홍원 국무총리는 31일 국민적 합의를 개헌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하면서 “경제 문제가 좀 해결된 뒤 개헌 문제를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이 “개헌은 국민의 완전한 합의 없이는 될 수도 없고 돼서도 안 된다”고 말하자 “네. 국민 동의가 절대적”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8월 지하철, 버스를 타고 다니며 국민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90%가 요구하는 게 경제”라며 “경제활성화가 급하고 일자리 창출해 국민이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게 급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개헌에 대한 의견을 묻는 같은 당 김재경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도 “정부 입장에선 지금 경제활성화가 아주 시급한 문제이고 민생도 아주 중요한 문제로 대두됐기 때문에 좀 더 경제를 살려놓고 민생도 돌보고 난 후, 그리고 남북관계도 어느 정도 안정된 후에 장기적 안목에서 개헌 논의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활성화와 민생에 좀 전념할 수 있게 했으면 하는 게 정부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대통령이 나서서 개헌 논의에 대해 입을 막는 건 삼권분립에 어긋난다”고 지적하자 “입을 막았다는 건 과한 말씀”이라며 “정부 입장을 간곡하게 호소한 걸로 이해해달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남상호 소방방재청장의 사표 제출 배경을 놓고 정부조직법 및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놓고 여당 및 정부와 이견을 보였다는 관측이 나오는데 대해 “그런 걸로 해서 직위해제한 건 아니다. 오해”라며 “명예퇴직 신청한 걸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