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암살 모의’ 뉴욕 남성 3명 IS 가담 전 체포

‘오바마 암살 모의’ 뉴욕 남성 3명 IS 가담 전 체포

오상도 기자
입력 2015-02-27 00:20
업데이트 2015-02-27 0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니파 급진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하려다 체포된 미국 뉴욕 거주 남성 3명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암살 외에 자살 테러, 여객기 납치 등을 모의했다고 CNN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연방 검찰은 이날 새벽 IS에 합류하려던 카자흐스탄 국적의 아흐로르 사이다흐메토프(19)와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압두라술 하사노비치 주라보예프(24), 아브로르 하비보프(30)를 체포했다. 이들은 모두 뉴욕 브루클린 거주자로 사이다흐메토프는 뉴욕 JFK공항에서 터키 이스탄불행 항공기를 타려다 덜미를 잡혔고, 주라보예프는 다음달 이스탄불로 가는 항공권을 갖고 있다가 브루클린에서 체포됐다. 또 이들을 도운 혐의를 받는 하비보프는 플로리다에서 검거됐다. 3명의 남성은 지난해 여름 IS의 이데올로기를 선전하는 우즈베키스탄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뒤 연방 검찰의 감시를 받아 왔다.

CNN이 공개한 이들의 대화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알라의 적’으로 묘사됐고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테러는 ‘순교’로 지칭됐다. 사이다흐메토프는 “당장 나가서 AK47 소총을 구입해 거리의 모든 경찰을 쏴 죽이고 미 연방수사국(FBI) 본부를 공격하겠다”고 선동했다.

이 밖에 미군 입대 뒤 IS에 미군의 공습 정보를 넘겨주거나 자살 테러를 벌이는 방안이 논의됐고 “터키로 가는 여객기를 납치해 IS의 근거지로 향하자”는 계획도 거론됐다. 이들은 유죄가 인정되면 최대 15년형을 받게 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5-02-2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