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파리서 기후변화 정상외교…중유럽으로 외교지평 확대

朴대통령, 파리서 기후변화 정상외교…중유럽으로 외교지평 확대

입력 2015-11-29 15:47
업데이트 2015-11-29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후변화 정상회에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노력 강조파리서 테러대응 의지 천명…반 총장과 조우 및 방북 관련 의견교환 주목첫 한·비세그라드 정상회의…중유럽으로 외교 강화·EU 시장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체코 순방(29일∼12월 5일)을 통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대한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동참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또 중유럽으로 경제 외교 지평을 넓히는 외교 일정으로 체코 프라하에서 열리는 비세그라드 그룹(V4, 체코·폴란드·헝가리·슬로바키아) 정상회의에 참석해 유럽연합(EU) 시장 확대의 전진기지를 확대하고 기술협력을 강화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성남 서울공항 출국장에서 환송나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등과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출국해 각각 프랑스 파리와 체코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 및 한·비세그라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성남 서울공항 출국장에서 환송나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등과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출국해 각각 프랑스 파리와 체코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 및 한·비세그라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연합뉴스
◇ 파리서 신(新)기후체제 지지…유네스코와 협력 강화 =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는 교토의정서(1997년 채택)를 대체해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 신(新)기후체제 체제를 합의하기 위한 무대다.

선진국 위주로 진행됐다가 미국 등의 탈퇴로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교토의정서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한다.

현재 190여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170여개국이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INDC)를 제출하면서 협상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파리 COP21은 이런 공감대를 기반으로 새로운 합의문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프랑스가 주최하는 기후변화 정상회의 1세션에서 10번째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우리나라의 정책적인 과정 및 비전을 소개하고, 축적한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도국과 공유하기 위해 녹색기후기금(GCF)와 협력하고 있는 점 등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인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을 때의 배출전망치(BAU)보다 37% 줄이겠다는 안을 제출한 상태다.

또한, 박 대통령은 COP21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반 총장이 추진하는 방북과 관련해 의견을 나눌지도 주목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특별 연설을 한다.

◇ 비세그라드 그룹과 첫 정상회의…EU 시장 확대 = 박 대통령의 다음 달 2∼4일 체코 방문 및 비세그라드 정상회의 참석은 중유럽으로 정상 외교의 외연을 넓혀 유럽연합(EU)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진다.

체코를 비롯해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로 구성된 지역 경제 협력체인 V4 그룹은 유럽의 경제 침체 속에서도 EU 평균보다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한 유럽 내 신흥 시장이다.

EU 내에서 우리나라의 두번째 교역 대상국이자 세번째 투자 시장으로 떠올랐다.

V4는 유럽 내에서 소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우리나라가 직접적으로 수출 확대를 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 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우수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생산기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나아가 전통적인 기초과학 강국인 V4와 응용과학 및 제조업 기반 기술의 사업화가 강점인 우리나라가 협력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V4 정상회의와 이들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회담에서는 이런 논의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번 계기에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보건의료, 문화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동력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고 신규 원전 건설 및 철도·교통·통신 등 대형 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박 대통령이 V4와 정상회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체코(내년 6월까지 1년간)가 의장국인 V4는 자체적으로 장관 및 정상회의를 통해 외교, 경제, 국방,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