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구계획 실패 땐 경영권 포기” 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배수진

“자구계획 실패 땐 경영권 포기” 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배수진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09-14 22:18
업데이트 2017-09-14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말·내년 3월까지” 기한 제시…주주협의회서 받아들일지 주목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14일 “금호타이어 유상증자 및 중국 법인 지분 매각을 통한 합작 추진에 실패할 경우 경영권 및 우선매수권까지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인수를 둘러싸고 채권단에 자구안 승인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배수진을 친 것이다.
이미지 확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금호아시아나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2일 산업은행에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 계획의 일부를 공개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자구 계획에서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중국 법인 지분 매각을 통한 합작 추진 내용이 포함됐다”면서 “올해 말까지 금호타이어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고 자본 보충을 위해 유상증자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중국 법인의 지분 매각을 위해 현재 복수의 투자자와 협의 중”이라면서 “채권단에서 동의해 주면 내년 3월까지 지분 매각을 통한 합작을 성사시키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특히 “이에 실패하면 금호타이어 경영권과 우선매수권까지 포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유상증자와 관련해 “채권단 일각에서 우려하는 그룹의 재무 유동성 악화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사모펀드(PEF)를 통한 유상증자 참여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지난 12일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 계획에 대해 일단 “구체성이 결여돼 평가 자체가 어렵다”면서 보완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13일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 기획재무담당 상무가 산업은행을 방문해 자구안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기도 했다.

채권단은 다음주 초 열리는 주주협의회에서 금호타이어 자구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09-1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