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신문고 최다 민원발생 기업은?

국민신문고 최다 민원발생 기업은?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10-19 18:09
업데이트 2017-10-19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5년간 네이버가 제일 많아

최근 5년간 주요기업별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현황
최근 5년간 주요기업별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현황 자료: 송희경 의원실
지난 5년동안 국민신문고에 올라온 최다 민원발생 기업은 네이버로 파악됐다. 사실상 모든 국민이 이용하는 포털기업의 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질타로 정부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자유한국당의 송희경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국민신문고> 민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 6월까지 네이버에 관한 민원은 모두 715건이다.

SK, LG, 삼성 등 대기업 관련 민원을 제치고 가장 많은 민원 접수 건수를 보였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네이버 관련 민원도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송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포털사이트별 피해구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네이버에 대한 피해구제 현황 건수는 2013년 16건에서 올해 8월 기준 295건으로 약 18.4배 늘었다.

올해 집계치는 지난 8월까지의 수치인 점을 감안하면, 증가폭은 더 두드러질 전망이다.

이에 송 의원은 “포털사업자가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소비자 불편 및 피해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포털이 국민의 삶과 산업·경제 전반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으로 성장 한만큼,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산 총액 5조를 넘긴 네이버는 카카오에 이어 지난 3일, 준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되었다. 현재 네이버의 자산총액은 6조 6000억 원, 보유 계열회사는 71개사로, 준 대기업집단 지정 기업 중 가장 많은 계열 회사를 가지고 있다.

이번 준 대기업 집단 지정으로 네이버는 앞으로 대규모 거래, 주식 소유 현황 등 공시 의무를 이행, 시장 감시를 받게 되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