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3등은 소멸”…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책 연대” 일단 봉합

安 “3등은 소멸”…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책 연대” 일단 봉합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1-21 22:44
업데이트 2017-11-22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라톤 의총 ‘다당제 유지’ 무게

안철수 “지방선거서 2위 돼야”
非安 “내홍 사태 安 대표 책임 커
통합 여부 당원 투표로 결정 안 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내년 6·13 지방선거와 관련, “지금 이대로 있으면 호남 일부에서 당선될지는 모르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절망적”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대표와 박지원(왼쪽 뒤) 의원이 21일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끝장토론’ 형식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 앞은 정동영 의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대표와 박지원(왼쪽 뒤) 의원이 21일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끝장토론’ 형식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 앞은 정동영 의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 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당의 진로에 대해 “3등으로 머무르면 소멸한다. 지방선거에서 지지율로 2위를 해야 한다. 2당으로 올라서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전했다.

안 대표는 “총선에서는 1당으로 올라서야 한다”면서 “그 방법으로는 통합이 최선으로 (바른정당과) 정책·선거 연대를 하고 그 과정에서 통합이 가능할지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른정당과) 통합되는 것이 시너지가 가장 많이 날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이라면서 “바른정당에서 탈당파가 나가서 오히려 정체성이 확실해져서 통합 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의총에서는 5시간 넘게 토론이 이어진 끝에 우선 정책 연대를 통해 바른정당과 신뢰를 구축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이 만들어 준 소중한 다당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 통합 논의가 당의 분열의 원인이 돼선 안 된다는 점에 의원들의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그 신뢰를 기반으로 선거 연대 등 진전된 논의를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의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안 대표는 국민의당이 장기적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가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 “다만 시기와 내용, 그러니까 입법 정책연대에서 나아가 선거연대, 그다음 통합까지 가능할지는 이렇게 의원총회와 지역위원장, 당원들 의사를 물어서 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당 내홍 사태에 안 대표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황주홍 의원은 “이런 문제를 야기한 데에 안 대표 책임이 작지 않다고 발언했다”면서 “통합은 더불어민주당이든 바른정당이든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선거 연대 이야기도 나오지만 결국 지방선거도 (국민의당) 40명으로 치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의 통합론을 지지하는 의견도 있었다.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 원장인 이태규 의원은 “객관적으로 통합에 관한 여론은 일관되게 호남을 비롯해 큰 차이로 찬성하고 있지 않느냐”면서 “정치적으로 해결했으면 좋겠는데 안 되면 전 당원 투표로 가야 하며, 그럼 결과는 통합”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전 당원 투표에 관해 “통합에 대해선 당헌 당규에 전당대회에서 의결하게 돼 있으니 전 당원 투표로 되진 않을 것”이라면서 “그리고 거기까지 가선 안 된다”고 말했다. 주승용 의원은 “호남권 의원들은 통합에 반대하는 분들이 많고 비호남권 의원들은 찬성하는 분들이 많다. 이건 어쩔 수 없는 지역 정서 같다”며 “통합 찬성이나 반대나 당이 다 잘되길 바라는 것인데 더 시급한 것이 당내 단합이고 화합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11-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