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진 운전, 걱정 마”…후방 주행도 車가 스스로

“후진 운전, 걱정 마”…후방 주행도 車가 스스로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11-21 22:06
업데이트 2017-11-21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 보조 기술 첫 개발

전진 경로 등 저장… 후진때 역산
별도 장치없이 프로그램만 장착


운전자라면 막다른 좁은 골목에 차를 몰고 들어섰다가 후진을 하며 진땀 뺐던 기억들이 한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현대모비스는 후방주행 때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차가 스스로 후진하는 ‘후방주행 지원’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후진주차 때 자동으로 방향을 잡아 주는 기능(PA)은 상용화돼 있지만, 후방주행 자체를 보조하는 기술이 개발된 것은 처음이다.

기술의 비밀은 전진할 때의 경로 기록에 있다. 차가 앞으로 갈 때의 속도와 주행 경로 등을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서 같은 길을 뒤로 같 때 해당 데이터를 역으로 계산해 자동으로 방향을 잡는 식이다. 차량 내부에 장착된 조향각 센서, 휠 센서 등을 활용해 차의 이동속도와 거리, 회전 정도 등을 데이터 값으로 측정한 뒤 그 값을 후진할 때 이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을 통해 외부환경을 직접 인식하는 일반적인 운전자 지원기술(DAS)과 전혀 다른 방식이다. 사내 공모전에서 뽑힌 이 기술에 대해 현대모비스는 국내 특허 2건과 해외 특허 1건을 출원했다.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프로그램을 심는 것만으로 장착할 수 있어 더욱 경쟁력이 있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1-2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