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러 협력 공감대…철도 등 공동연구 검토”

“남·북·러 협력 공감대…철도 등 공동연구 검토”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8-05-18 22:50
업데이트 2018-05-19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스크바서 ‘한러 정책협의회’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새달 12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 등 한반도 정세가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정부는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가진 러시아와의 협력 강화에 나섰다. 6자회담 참가국인 러시아가 올 들어 대화 과정에서 소외됐다는 지적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17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이고르 마르굴로프 러시아 외교부 아태담당차관과 ‘18차 한·러 정책협의회’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이 이뤄지도록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양측은 특히 남북 정상회담 결과 남·북·러 3각 협력을 위해 우호적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양국 정상 간 전화통화 시 남·북·러 3각 협력사업 재개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한·러 유관기관 간 철도·전력·가스 분야 공동연구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윤 차관보는 남북 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관련 조항에서 러시아가 빠진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 ‘러시아 패싱(소외)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러시아 정부는 한반도 정전협정을 대체할 평화협정의 당사자가 아니라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러시아 측은 한반도 문제 해결과 함께 논의될 동북아 다자안보체제 구축 문제에 대해서는 동북아 지역 구성원으로서 당연히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일정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는 기대를 표시했다고 윤 차관보는 설명했다. 러시아는 2007년 6자회담 ‘2·13 합의’를 통해 구성된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실무그룹 의장국을 맡아 2009년까지 세 차례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윤 차관보는 전날 알렉산드르 크루티코프 러시아 극동개발부 차관도 만나 “극동시베리아 지역은 한·러 간 협력의 새로운 지평으로서 최근 한반도 상황 변화와 함께 이 지역을 둘러싼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정부 간 필요한 조치를 협의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8-05-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