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북·미 직접 소통 필요”… 폼페이오 “대화 여건 조성 노력”

靑 “북·미 직접 소통 필요”… 폼페이오 “대화 여건 조성 노력”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5-25 23:46
업데이트 2018-05-26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용 주재 NSC서 후속조치 논의

“현재 남북 핫라인 통화 검토 안 해”
한·미 외교, 대화 모멘텀 유지 협의

6·12 북·미 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25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회의 후 언론브리핑에서 “북·미 정상 간 직접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에 따라 남북 관계 개선 노력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북·미 관계 개선 및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계기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생각하는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이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본인의 메시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현재로선 남북 ‘핫라인’ 통화는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판문점 선언 이행 노력을 통해 북·미 관계 개선을 견인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도) 판문점 선언을 이행해 나가고 한반도 비핵화, 평화 정착을 해 나가는 데 진심은 그대로 갖고 있다고 보여진다”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으로 북·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5-2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