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또 트럼프에 친서?…트럼프 “좋은 편지 감사”

김정은, 또 트럼프에 친서?…트럼프 “좋은 편지 감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8-02 19:58
업데이트 2018-08-02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이크 펜스(왼쪽) 미국 부통령과 필립 데이비드슨(가운데)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 존 크레이츠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부처장이 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주 오아후섬 진주만 히캄 공군기지에서 북한이 송환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를 향해 경례를 하고 있다. 2018.8.2  AP 연합뉴스
마이크 펜스(왼쪽) 미국 부통령과 필립 데이비드슨(가운데)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 존 크레이츠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부처장이 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주 오아후섬 진주만 히캄 공군기지에서 북한이 송환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를 향해 경례를 하고 있다. 2018.8.2
AP 연합뉴스
북한의 미군 전사자 유해 송환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사의를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편지’에 대해서도 감사를 전하며 “곧 보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 하와이 히캄기지에서 열린 미군 유해 봉환식이 끝난 뒤 올린 트위터 글에서 “우리의 훌륭하고도 사랑하는 전사자 유해를 고향으로 보내는 과정을 시작하는 약속을 지켜준 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감사한다”면서 “당신이 이러한 행동을 해준 것이 나는 전혀 놀랍지 않다”고 밝혔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 간 합의 사항을 존중하고 있음을 트럼프 대통령이 믿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또한 당신의 ‘좋은 편지’에 대해서도 감사하며 곧 보게 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일 하와이 히캄기지에서 열린 미군 유해 봉환식이 끝난 다음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2018.8.2
1일 하와이 히캄기지에서 열린 미군 유해 봉환식이 끝난 다음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2018.8.2
다만 ‘편지’가 김정은 위원장이 이번 유해 송환과 함께 전달한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나 형식, 전달 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올린 트윗에서도 하와이 유해 송환식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행사였다”면서 “호놀룰루와 모든 군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하와이 유해 봉환식에 참석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사의를 표했다.

펜스 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을 지킨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감사하고 있다”면서 유해 송환을 “한반도 평화를 달성하려는 우리 노력의 실체적인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북미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정전협정 65주년 기념일이었던 지난달 27일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 55구를 보냈다.

유해는 1일 오산 미군기지 송환식을 거친 뒤 곧바로 하와이 히캄기지로 이송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