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세 중학생, 길러준 80대 할아버지 살해…범행동기에 일본열도 ‘충격’

15세 중학생, 길러준 80대 할아버지 살해…범행동기에 일본열도 ‘충격’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0-21 15:07
업데이트 2018-10-21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정과 학교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던 중학교 3학년 남학생(15)이 자신을 키워준 할아버지·할머니에게 흉기를 휘둘러 이 중 할아버지가 사망하는 사건이 일본에서 일어났다. 손자는 학교에서 어떤 친구를 살해하기로 결심했는데, 이 일로 인해 가족 전체가 살인자의 집안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해 일본을 경악에 빠뜨렸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지난 18일 저녁 7시 25분쯤 사이타마현 와코시의 한 아파트에서 집주인 남성(87)이 흉기에 마구 찔려 숨지고 그의 아내(82)도 중상을 입고 쓰러져 있는 것을 부부의 딸 A씨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A씨는 “지금 빨리 좀 와달라”는 어머니의 급한 연락을 받고 집으로 달려와 현장을 목격했다. 경찰은 A씨의 아들로, 피해자 부부와 함께 살고 있던 중학교 3학년 손자가 사건 현장에서 보이지 않자 소재 파악에 나섰다.

경찰은 다음날인 19일 오전 사건 현장에서 20㎞ 정도 떨어진 인근 가와고에시에서 손자를 체포했다. 손자가 소지하고 있던 가방에서는 흉기가 4개 발견됐고, 일부에는 혈액이 묻어 있었다. 경찰은 손자를 살인미수 혐의로 입건했다. 손자는 경찰에서 “학교에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아이가 있어 죽이려고 했다. 그러나 내가 살인자가 되면 우리 가족 전체가 ‘살인자의 가족’이 된다. 그런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우선 가족을 모두 죽이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진술했다.

지금까지 가정과 학교에서 가족관계나 친구관계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범행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일본 사회는 이번 남학생의 범행을 더욱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손자가 다니는 사립중학교의 교감은 요미우리신문에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는 학생이 아니었다”며 “2주일쯤 전에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하는 3자 면담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학생의 가정에서 특별히 상담이 필요한 부분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중상을 입은 할머니와 친하게 지내온 이웃 여성(80)은 “어렸을 때 매일 학교에 배웅을 해주고 시험을 잘 보면 기뻐하는 등 할머니가 손자를 대단히 귀여워 했다”고 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