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쓸모 없는 제스처… 경제라인 교체를”

통합당 “쓸모 없는 제스처… 경제라인 교체를”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8-10 20:42
업데이트 2020-08-11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남기·김현미 등 건재… 쇼에 그쳐”
정의당도 핵심 정책 라인 쇄신 요구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임명장 수여식 참석
문 대통령, 임명장 수여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과 노영민 비서실장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윤종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초대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0.8.7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정무·민정·시민사회수석 인사를 단행한 것을 두고 미래통합당은 “아무 쓸모 없는 제스처”라고 평가절하했다. 정작 책임이 있는 ‘정책라인’이 바뀌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미래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조 정책실장은 모두가 건재한 가운데, 심지어는 노영민 비서실장마저 유임되며 3일 전 청와대 참모진의 사의표명은 그저 ‘쇼’가 돼버렸다”며 “국민들은 정무·민정·시민사회 등 이른바 ‘정치 수석’이 바뀌는 것은 관심 없다. 우리 삶의 영향을 미치는 경제 라인을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내각 경제라인의 전면적인 쇄신 없는 이번 인사는 국민에게는 아무 쓸모 없는 제스처로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형두 원내대변인도 “참모 교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인식 전환과 국정 방향 전환이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정책라인 쇄신 등을 요구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핵심 정책라인에 대한 평가가 빠졌다는 점, 그리고 애초 노 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비서실 전원 사의표명과도 거리가 있는 인사라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비상한 시기, 민생현안이 산적한 이때 내정된 비서진의 책임이 막중한 만큼 비상한 각오로 임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출신 한 민주당 의원은 “전반적으로 괜찮은 인사”라면서 “(노 비서실장 유임과 관련해) 분위기 쇄신도 쇄신이지만 코로나19와 비 피해 상황에서 국정운영의 안정성도 중요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8-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