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만난 獨외교 “G7 한국 참여 환영… 확대는 협의해야”

강경화 만난 獨외교 “G7 한국 참여 환영… 확대는 협의해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8-11 02:00
업데이트 2020-08-11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반대” 확대안에 유보적 입장 밝혀
康 “美 초청 환영… 체제 확대는 논의 필요”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10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두 장관은 코로나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의 주요 7개국(G7) 회의 참석과 관련해 마스 장관은 “G7 확대는 회원국이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베를린 AP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10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두 장관은 코로나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의 주요 7개국(G7) 회의 참석과 관련해 마스 장관은 “G7 확대는 회원국이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베를린 AP 연합뉴스
독일이 다음 달 예정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 참여는 환영하나, 기존 G7 체제를 확대하는 방안에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은 10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G7 정상회의에 한국의 참석을 매우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체적으로 어떤 국가들이 (G7 확대에) 참여하는지 생각해야 하는데 G8이었던 러시아를 다시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며 “G7 확대는 국제사회에서 심층적인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한국은 미국의 G7 초청을 환영한다”면서도 “G7 확대는 상당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앞서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G7을 한국·러시아 등을 포함해 G11 또는 G12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정상회의에 초청했다.

의장국은 G7 정상회의에 기존 회원국이 아닌 국가를 옵서버 자격으로 초청할 수 있으며 다른 회원국의 동의를 얻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G7을 확대해 한국 등에 정식 회원국 자격을 주는 것은 기존 회원국의 합의가 요구된다.

마스 장관이 이날 한국이 확대된 G7의 정식 회원국으로 참여하는 데 찬성한 것인지, 올해 정상회의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하는 데만 환영의 뜻을 나타낸 것인지 불분명하다.

다만 마스 장관은 지난달 26일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지금은 G11이나 G12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 만큼, G7 확대에 대해선 일단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의 주독미군 감축과 관련, 강 장관은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감축은 논의되는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강 장관의 해외 출장은 지난 2월 독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8-1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