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中에 ‘3자 협력체’ 구성 제안

정부, 北·中에 ‘3자 협력체’ 구성 제안

입력 2014-11-24 00:00
업데이트 2014-11-24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小다자외교 강화 역량 ‘레벨 업’ 포석… 3자 협의 잘되면 동북아 평화 청신호

정부가 한반도 주변국과의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국에 한국과 북한, 중국이 참여하는 협력체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중국에서 지난 7일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중국에 북한을 포함한 협력체 구성을 해 보자고 제안했다”며 “현재 북·중 관계도 어렵고 여러 요소가 있어 조기 개최는 힘들겠지만 남·북·중 협력체 구성이 이뤄지면 좋은 사업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기조는 정부가 최근 강조하고 있는 양자 외교 외에 소(小)다자 외교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다양한 소다자 외교를 통해 정부의 외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7월 폴란드,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 등 중유럽 4개국이 포함된 비제그라드 회원국과 외교장관 회담을 한 데 이어 9월에는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 5개국과 한·노르딕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는 등 소다자 외교를 강화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양자 외교도 중요하지만 소다자 외교도 중요하다”면서 “북한을 포함해 다양한 3자(협의)가 굴러가면 이것이 동북아평화협력구상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강화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가장 큰 애로점은 중국으로 중국이 3국 정상회담에 참여할지 의문이었는데 외교장관 회담까지 중국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아세안+3회의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을 제안하게 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4-11-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