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밋밋하게 허무하게… 16강 멀어지나

밋밋하게 허무하게… 16강 멀어지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18 23:36
업데이트 2018-06-19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태용호, 스웨덴에 0-1 패

‘깜짝 선발’ GK 조현우 선방쇼
후반 20분 뼈아픈 페널티킥
강호 멕시코·독일과 경기 남아
조별리그 탈락 궁지에 내몰려
이미지 확대
그 순간
그 순간 스웨덴 축구대표팀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오른쪽)가 18일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1차전에서 후반 20분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뒤 넘어진 골키퍼 조현우를 앞에 두고 환호하고 있다.
니즈니노브고로드 EPA 연합뉴스
김민우(상주)의 발끝이 조금만 더 공을 맞혔더라면 피할 수 있었을 뼈아픈 페널티킥 실점이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8일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스웨덴과의 1차전을 김영권(광저우 헝다)의 결정적인 두 차례 태클과 A매치 네 번째 출전한 조현우(대구)의 특급 세이브에 힘입어 잘 버텼다.

그러나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빅토르 클라손(크라스노다르)의 다리를 발로 건드려 넘어뜨려 후반 20분 주장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크라스노다르)에게 결승 득점을 헌납하고 말았다.

대표팀은 전반 초반 좌우를 흔들어 주며 주도권을 잡았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12분 김신욱(전북)이 경고를 먹은 뒤 17분 그란크비스트에게 단독 기회를 줄 뻔했으나 김영권이 태클을 걸어 위기를 넘겼다. 마르쿠스 베리(알아인)가 20분 조현우와 일대일 기회에서 슈팅한 것이 조현우의 오른쪽 허벅지에 맞고 나가 대표팀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신 감독이 28분 박주호(울산)가 허벅지를 다치자 김민우와 교체하면서 게임 플랜이 꼬이기 시작했다. 코너킥 상황에 베리의 킥을 김영권이 또다시 슬라이딩 태클로 저지하며 한국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대표팀은 이재성(전북)이 우리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공을 가로채 역습에 나서 손흥민(토트넘)이 골라인 근처까지 몰고가 뒤로 밀어준 패스가 상대 선수 발에 걸린 것이 아까웠다.

41분 이재성이 찔러준 패스를 손흥민이 잡으려 했으나 루드비그 아우구스틴손(베르더 브레멘)이 발을 걸어 넘어뜨렸으나 주심의 파울 휘슬은 울리지 않았다.

전반 점유율 64-36%, 슈팅 수 1-9의 열세를 견뎌낸 대표팀은 후반 3분 에밀 포르스베리(라이프치히)의 오른발 슈팅을 허용하는 가슴 철렁한 순간을 넘겼다. 다행히 그의 슈팅은 허공을 갈랐다. 후반 7분 김민우가 골지역 왼쪽에서 갑자기 뒤로 돌아 나가서 올린 크로스를 구자철이 헤딩으로 꽂았으나 불행히도 옆그물을 출렁이고 말았다. 10분 황희찬의 파울로 얻어낸 프리킥을 스웨덴이 헤딩 슈팅으로까지 연결했으나 또다시 조현우의 슈퍼세이브에 막혔다.

그러다 결국 김민우가 18분 페널티지역 안에서 클라손에게 태클을 걸어 페널티킥을 내줘 주장 그란크비스트가 2분 뒤 왼쪽으로 몸을 던진 조현우의 반대쪽에 공을 차 넣어 승부를 결정지었다.

김신욱을 빼고 정우영(빗셀 고베)을 투입한 신 감독은 30분 구자철 대신 이승우(엘라스 베로나)를 투입하며 모든 것을 쏟아부었지만 끝내 동점을 만들지 못했다. 후반 추가시간 4분이 주어졌고 황희찬이 마지막 순간 헤더를 시도했지만 골포스트 왼쪽을 조금 비켜나갔다. 종료 직전 이삭 키에세 텔린(베버렌)의 어깨에 공이 닿았는데 주심은 끝내 VAR을 신청하지 않았고 판독실에서도 외면하며 한국은 땅을 쳤다.

스웨덴에 패하면서 한국은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궁지에 몰리게 됐다. 앞서 독일이 멕시코에 0-1로 덜미를 잡히면서 대표팀에는 암울한 기운이 감돌았다. F조 2위는 브라질이 될 것으로 보이는 E조 1위와 16강에서 맞붙게 돼 독일로서는 한국과의 최종전에서 전력을 다할 게 뻔하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승점을 따내지 못한 한국은 남은 멕시코와 독일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펄치게 됐지만 객관적인 전력에서 뒤지는 터라 16강을 향한 길은 더욱 희미해졌다.

니즈니노브고로드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6-19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