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 대통령 “은행들, 일종의 독과점…갑질 많이 한다”

윤 대통령 “은행들, 일종의 독과점…갑질 많이 한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11-01 16:59
업데이트 2023-11-01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포 북카페서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카카오택시도 지적…“독점적 지위 횡포 심해”

이미지 확대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자 발언 경청하는 윤석열 대통령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자 발언 경청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택시운전기사 김호덕씨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3.11.1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나라 은행들은 일종의 독과점이기 때문에 갑질을 많이 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북카페에서 주재한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우리나라 은행의 이런 독과점 시스템을 어떤 식으로든지 경쟁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 대출에 비해서 가계 대출이나 소상공인 대출이 더 부도율이 적고, 대출 채권이 안정적인데 도대체 이런 자세로 영업해서는 안 되며 체질을 바꿔야 한다”며 “은행의 독과점 행태는 정부가 그냥 방치해서는 절대 안 된다. 강하게 밀어붙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카카오택시도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가 너무 심하다”라면서 “소위 약탈적 가격이라고 해서 돈을 거의 안 받거나 아주 낮은 가격으로 해서 경쟁자를 다 없애버리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다음에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서 받아먹은 것이라 부도덕하고 반드시 정부가 제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과도한 수수료, 콜 수수를 대폭 낮춰서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 정도로 한 1% 정도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