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제 전날 ‘샌더스 비방’ 스캔들… 클린턴 또 ‘이메일 악몽’

축제 전날 ‘샌더스 비방’ 스캔들… 클린턴 또 ‘이메일 악몽’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7-26 00:46
업데이트 2016-07-26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오른 美민주 전대

경선 운영 편파 의혹 사실로 확인
샌더스, 논란에도 첫날 찬조 연설
지지자들은 전대장 인근서 시위
클린턴측 “트럼프 지지 러 소행”
트럼프 전대 효과에 2~4%P 앞서


이미지 확대
클린턴과 경선에서 맞붙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지지자들이 24일 전당대회가 열리는 필라델피아 도심에서 경선 과정이 불공정했다며 클린턴 사진 위에 “미국은 여왕을 기소하소서”라고 쓰인 팻말과 샌더스 지지 플래카드 등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필라델피아 AP 연합뉴스
클린턴과 경선에서 맞붙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지지자들이 24일 전당대회가 열리는 필라델피아 도심에서 경선 과정이 불공정했다며 클린턴 사진 위에 “미국은 여왕을 기소하소서”라고 쓰인 팻말과 샌더스 지지 플래카드 등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필라델피아 AP 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개막을 하루 앞둔 24일(현지시간) 오후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컨벤션센터 인근에 모인 버니 샌더스 버몬트 상원의원 지지자의 얼굴은 상기돼 있었다. 민주당전국위원회(DNC)가 경선 기간 샌더스에게 불리한 조치를 취했다는 내용이 폭로됐기 때문이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되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경선 라이벌이었던 샌더스를 지지하는 시위대는 주로 백인 젊은층이었다.

DNC의 이메일 스캔들은 위키리크스가 지난 22일 DNC 지도부 인사 7명의 해킹된 이메일을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들 이메일에 샌더스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경선을 유도하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샌더스가 지난 경선 과정에서 DNC의 편파 운영을 비판하며 제기한 의혹이 사실임을 확인한 것이다. 논란이 일자 플로리다주 하원의원인 데비 와서먼 슐츠 DNC 의장은 이날 “전대가 끝나면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지도부는 신속하게 슐츠의 의장직을 박탈하고 찬조연설자 명단에서도 삭제했다.

샌더스 지지자들은 “클린턴이 샌더스의 진보 공약을 반영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미흡하다”며 “특히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무역협정은 철회돼야 하고 월스트리트 개혁 방안도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필라델피아 경찰은 지금까지 샌더스 지지자의 집회 10여건이 신고됐지만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전당대회장인 웰스파고센터 인근은 경계수위를 대폭 높여 시위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대로 샌더스 지지자의 집회가 이어졌지만 샌더스는 클린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지 않고 전대 첫날인 25일 저녁 찬조연설자로 나선다. 그는 “이번 이메일 사태에 실망했지만 이번 선거운동은 클린턴에 대한 것도 아니고 (공화당 대선 후보인) 트럼프에 관한 것도 아니다”라며 “이번 선거운동은 국민들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는 “샌더스가 트럼프를 물리쳐야 하는 것과 자신의 공약을 끝까지 관철시켜야 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해서라도 클린턴에 대한 지지를 유지하고 찬조연설을 목적 달성을 위한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다.

DNC의 이메일 스캔들은 클린턴과 트럼프 캠프의 충돌 양상으로 바뀌고 있다. 로비 무크 클린턴 선대본부장은 CNN에 출연, “DNC 이메일 해킹은 트럼프를 지지하는 러시아의 해커 소행으로 보인다”며 “러시아는 트럼프를 지지하면서 트럼프 정책을 친러시아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캠프는 “샌더스를 의도적으로 밟아 온 클린턴 캠프의 조작된 시스템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줬다”며 “조작과 거짓말의 대명사인 클린턴은 후보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이복형인 말리크 오바마는 “트럼프가 뭔가 새롭고 신선한 것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11월 미 대선에서 트럼프에게 투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미 의회전문지 더 힐이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주 공화당의 후보로 지명된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이 ‘전당대회 효과’에 힘입어 급상승세를 보였다. 공화당 전당대회(7월 18~21일)가 반영된 최근 3개 여론조사에서 트럼프는 모두 클린턴을 앞질렀다. 지지율 격차는 2~4% 포인트였다.

필라델피아(펜실베이니아주)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7-2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