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신년사 생략한 김정은, 한반도 평화구축에 동참해야

[사설] 신년사 생략한 김정은, 한반도 평화구축에 동참해야

입력 2021-01-01 15:37
업데이트 2021-01-01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년과 같이 새해 첫날 신년사를 생략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어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를 싣지 않고 대신 전 주민 앞으로 보낸 친필 연하장만 게재했다. 김 위원장은 2012년 집권부터 2019년까지 매년 1월 1일 육성으로 신년사를 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노동당 전원회의 연설을 2020년 1월 1일 공개해 사실상 신년사로 대체했다. 올해는 8차 당대회가 임박하고 사업총화보고 등 육성으로 메시지를 발신할 기회가 많아 신년사를 생략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연하장 성격의 서한에서 “우리 인민의 이상과 염원이 꽃필 새로운 시대를 앞당기기 위하여 힘차게 싸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주민에게 연하장을 보낸 것은 1995년 이후 26년만에 처음이다.

김 위원장의 신년구상은 1월 초로 예정된 ‘8차 당 대회’에서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조 바이든 후보의 미국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이후, 지금까지 침묵을 지키는 북한이 대남·대미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새로운 미 행정부의 출범으로 북·미 협상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북한으로서는 올해가 절치부심의 시간일 수밖에 없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한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하지만 바이든 당선인은 실무협상을 토대로 북핵문제에 접근하는 보텀업(bottom-up) 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예고했다. 그렇다고 해도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의 핵협상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8년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북미관계정상화, 한반도평화정착, 비핵화 등 4개항을 깊이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국과 톱다운 방식의 협상이 불가능해진만큼 북한은 한국 정부와의 공조 체제를 회복해야 한다. 북측에서도 남북관계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북한은 미국을 정상회담의 장으로 이끈 경험이 있는 우리 정부를 최대한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북·미 소통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데 외교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