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푸바오 속앓이/이동구 논설위원

[씨줄날줄] 푸바오 속앓이/이동구 논설위원

이동구 기자
입력 2023-06-13 23:30
업데이트 2023-06-13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은 외교관계를 맺은 중요 국가에 판다를 선물하는 것을 관행처럼 이어 오고 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판다를 외교에 활용하는 ‘판다외교’를 그리 나쁘게만 볼 일은 아니다. 하지만 중국이 인권이나 대만 문제 등을 희석시키는 데 판다의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다면 평가는 달라질 수 있다. 희귀동물의 서식지를 인위적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도 시선은 곱지 않다. 판다가 돈벌이와 정치적 도구가 되는 것에는 비판 여론이 더욱 거세다.

최근 몇 년 사이 무력과 보복을 앞세워 주변국을 압박하는 이른바 ‘전랑(戰狼ㆍ늑대 전사)외교’를 노골화하면서 중국의 ‘판다외교’는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국 정부의 입장을 강경한 어조와 행보로 관철시키려는 모습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일본이 올 들어 와카야마현의 새끼 판다 11마리와 우에노 동물원의 두 살짜리 판다를 중국에 돌려보낸 것도 악화일로에 있는 중일 관계와 무관치 않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새끼 판다 송환금지 법안’이 제출되기도 했다. 낸시 메이스 미 하원의원은 법안을 제출하면서 “해마다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판다의 짧은 체류 이면에 감춰진 사악한 음모를 알지 못한 채 판다를 즐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한 중국대사의 도 넘은 언행으로 국민 감정이 편치 않은 시점에 세 살배기 한국 태생 판다의 송환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푸바오(福寶)는 2020년 7월 20일 국내 최초 자연번식으로 태어나 아빠 러바오(樂寶), 엄마 아이바오(愛寶)와 함께 용인 에버랜드에서 지내고 있지만, 네 살이 되는 내년에는 중국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사육사들은 푸바오가 중국으로 돌아간 뒤 중국인 사육사의 말을 알아듣지 못할 것을 염려해 중국어로 소통하는 노력을 쏟고 있다. 푸바오가 사육사들의 사랑을 듬뿍 받아 공주처럼 자라고 있다는 게 알려지면서 중국 누리꾼들의 애절한 마음이 표출되고 있다. 한 중국 누리꾼은 “푸바오가 한국에 더 오래 머물기로 양국이 합의했다”는 가짜뉴스까지 올렸다고 한다. 자국의 외교 또한 전랑이 아니라 푸바오처럼 사랑스런 판다의 모습으로 돌아오길 기대하는 ‘속앓이’는 아닐지. 우리 국민들의 바람도 마찬가지다.
이동구 논설위원
2023-06-1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